혈압약 없이 혈압을 낮추는 방법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 (고혈압)

 먼저 혈압을 낮추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혈압이 높아지는 고혈압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자율신경계 (Autonomic Nervous System)
자율신경계 (Autonomic Nervous System)
 우리 몸에는 '자율신경계'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신경계가 하는 역할은 우리가 무의식으로 움직이는 근육을 컨트롤 하는 역할을 하죠.

 그러니까 우리의 의지 없이도 자유롭게 신경이 움직인다고 해서 '자율신경계'라고 부르는 겁니다.

 예를 들면 심장 박동, 위장 괄약근, 소장 대장의 소화 운동 등 이런 신체 내장들은 내가 의식해서 못 움직이게 할 수 없잖아요?

 자율신경계는 심장, 위장, 간 등 내장 기관을 알아서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서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2가지 상태로 작동이 되는데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역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역할
 교감신경은 우리 몸 속 내장의 근육을 빠르게 활성화 시키는 것 입니다. 부교감 신경은 반대로 내장 근육의 활동을 느리게 만드는 것이죠.

 

고혈압은 말그대로 평상시에도 혈압이 높게 유지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죠.

이 말은 몸이 항상 교감신경이 활성화 된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몸은 열심히 일을하는 쉬어야 할 때도 있죠?

 그런데 몸 속은 쉬지 않고 계속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상태인 겁니다.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선 평상시에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반대로 교감신경만 활성화 되고 있는 상태라면 이게 과연 정상적인 몸 상태라고 볼 수 있을까요?

 혈압이 높은 분들은 우리 몸을 다시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도록 몸상태를 관리해야합니다.

 혈압약을 통해서 낮추는 방법이 있지만 그것은 정답이 아니죠. 예전에 혈압약 부작용에 대해서 다룬 글이 있는데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약 부작용, 혈압 낮추는 약을 복용하는 게 정답일까



혈압약 없이 혈압을 낮추는 방법

운동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죠. 그렇다면 왜 운동을 하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까요?

 등산, 헬스 같은 운동을 하게 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서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땀이 나면서 몸이 활동적인 상태가 됩니다. 이 때 순간적으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죠. 얼핏 보면 위험해 보일 수 도 있지만 중요한 건 운동 후 휴식입니다.


 운동이 끝나고 몸이 식는 상태일 때 우리 내장기관도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부교감 신경이 강제로 활성화가 됩니다. 이 때 혈관도 이완이 되면서 혈압이 떨어지게 되죠.

만약 고혈압 환자라면 정말 오랜만에 개운하고 혈압이 쭉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즉, 혈압이 높은 상태인 분이라면 유일하게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는 순간이 운동 후 휴식취하는 시간 뿐이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운동을 해야합니다. 다른 식단 개선 보다도 제일 중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공복 상태 유지

 지금 우리는 산업혁명 농업혁명 이후로 영양과잉의 시대로 살고 있습니다. 당뇨, 고혈압, 암 환자 수는 산업혁명 전 후로 극명하게 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했는데요.

 중국 역시 개혁개방 시점에 당뇨 환자가 크게 늘어났죠. 이제는 못 먹어서 생기는 병이 아니라 너무 잘먹어서 생기는 병에 걸린 것이죠.


 혈압이 높은 증상도 결국 잘먹어서 생기는 병입니다. 우리가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먹기 시작한지는 인류 역사를 통틀어 얼마 되지 않은 역사입니다.

 우리가 매번 3끼를 먹는 것이 비정상이고 16시간 이상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정상적인 몸상태 라는 것 입니다. 수 천년동안 공복상태에서도 견디게 진화를 해왔는데 아침, 점심, 저녁 계속 음식을 섭취하는 건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합니다.

 몸 속에 있는 내장기관도 쉴 여유가 필요합니다. 최소 12시간 이상 공복상태를 유지하세요.



식단

  • 저탄고지 : 탄수화물을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당뇨의 원인이 된다는 건 흔히 알고 있죠.
  • 탄수화물의 과잉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서 피를 끈적이게 만듭니다. 끈적거리는 혈액은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심장에서는 더 강한 힘으로 심장근육을 수축하는데 이것이 혈압이 높아지는 매커니즘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비타민, 미네랄 섭취에 방해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비타민 영양제를 따로 챙겨먹죠? 그렇게 먹어도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소변으로 같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돈주고 사먹는 영양제가 오줌으로 빠져나간다는 것이죠. 돈은 돈대로 쓰고 건강은 더 악화되고 이대로 10년 20년 유지하다보면 과연 정상적인 몸이 될까요?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은 100g 이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현대인의 탄수화물 섭취량은 평균 150~300g 정도인데요. 최대한 줄여보도록 점진적인 노력을 해보세요.




이렇게 혈압약 없이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혹시 본문 내용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