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보코트 크림 부작용 및 효과 (무좀 질염 피부 항진균제)
트라보코트크림 효과
트라보코트 크림은 피부질환 전문치료제로써 의사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피부 백선
- 피부칸디다증
- 어루러기
트라보크림 유효성분
- 이소코나졸질산염 (제균제)
- 디플루코르톨발레레이트 (항염증제)
이소코나졸질산염
(Isoconazole Nitrate)
항진균제로 피부, 점막에 있는 균 감염을 치료하는데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1979년 부터 의료목적으로 사용되어 왔기에 이미 많은 연구로 검증이 된 약물이죠.
아졸계(Azole) 항진균제로써 세균 세포막을 구성하는 '에르고스테롤'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균도 생존을 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세포를 생성해야 하는데, 세포의 보호막을 생성할 수 없으므로 그대로 사멸시키는 원리이죠. 이런 아졸계 항진균제는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런 아졸계 약물 대비 이소코나졸질산염의 특징은 2가지가 있습니다.
- 항진균 스펙트럼
- 낮은 내성 발생률
대부분 균 감염에 의한 피부 질환은 이소코나질산염으로 해결이 가능할 정도로 폭넓은 범위의 균 종류를 사멸시킵니다.
또한 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해도 내성이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약 용량을 늘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 피부 자극
- 발진
- 가려움
피부에 있는 균은 우리 몸에 나쁜 균도 있지만 유익한 미생물도 같이 공생합니다.
항진균제를 장시간 바를 경우 피부는 균이 완전히 없는 무균 상태가 되어버리는데요.
이것이 장시간 지속 될 수록 오히려 피부가 약해집니다.
피부가 더 예민해집니다.
디플루코르톨론발레레이트
(Diflucortolone Valerate)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낮춰서 염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발진이나 가려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외부로부터 침입한 균을 죽이기 위해서 우리 몸이 스스로 면역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항진균제로 균을 사멸시켰다면 굳이 우리 몸의 면역반응을 일으켜서 불편함을 느낄 필요가 없으므로 면역 스위치를 꺼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피부에 바르는 항진균제 의약품은 대부분 동일한 구성입니다.
항진균 성분 + 면역력 억제, 염증 억제 성분
2개 조합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죠.
부작용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제로 낮추는 것이므로 당연히 장기가 복용할 경우 우리 몸에 나쁩니다. 약해진 면역 시스템은 오히려 균, 바이러스 감염에 노출되기 쉬운 상태가 되죠.
- 피부 위축 (피부가 얇아짐)
- 혈관 확장
- 감염 악화
-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
2가지 성분들의 효과와 부작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반드시 단기간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트라보코트 크림 제품성명서에도 '2주 이내로 사용'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이 외의 트라보코트 부작용
- 임산부, 수유부 사용 주의
- 영유아 사용 주의
- 눈 주변 사용 금지
(안압 상승, 녹내장 위험 증가) - 피부 주사증 사용 금지
(코, 뺨 부위에 술에 취한 것 처럼 발진이 생기는 질환) - 입 주변 피부염 사용 금지
내용 요약
트라보코트 크림은 진균성 피부 질환(백선, 칸디다증, 어루러기) 치료에 효과적인 전문 의약품입니다.
유효 성분
- 이소코나졸질산염 - 항진균제
- 디플루코르톨론발레레이트 - 항염증제
이소코나졸질산염은 다양한 진균을 억제하며 내성 발생률이 낮습니다.
디플루코르톨론발레레이트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 약물입니다.
트라보코트 크림은 장기 사용 시 부작용 위험이 크므로, 2주 이내 단기간 사용이 권장됩니다.
이렇게 트라보코트 크림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혹시 본문 내용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참고자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