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5 콘솔 게임이 PC 게임보다 나은 점

플레이스테이션5 콘솔이 PC보다 나은 점

저는 플스5 구입으로 콘솔 게임에 처음 입문하였습니다.

그전에는 PC, 닌텐도 스위치로 게임을 즐겼는데요.

요즘은 게임을 켤 때 주로 플스5로 즐깁니다.

제가 플스5를 즐기면서 느꼈던 콘솔 기기가 PC보다 나은 이유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렴한 가격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인가 싶겠지만 AAA게임을 즐기는 기기 중에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플스5 성능을 PC 성능과 비교해본다면 RTX2070과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RTX4060 가격

현 시점에서 구형 2070 그래픽 카드를 사긴 그렇고 RTX4060을 산다면 대략 40만원 가격으로 책정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컴퓨터를 살 때 GPU만 사는 것이 아니죠.

RAM, CPU, 메인보드, SSD, 파워 부품까지 맞추다 보면 80~100만원 금액으로 맞춰야 합니다.

물론 80만원 수준의 PC를 맞춘다면 플스5 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게임을 할 수 있겠지만 전세계 6,000만대 이상 판매 된 플스5 유저를 게임 회사가 무시할 수 없습니다.


플스5 유저를 버리고 게임 개발을 한다는 건 6천만명 잠재고객을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죠.

글로벌 게임 시장은 PC, 콘솔, 모바일 1:1:1 비율로 양분하는 구도이므로 절대로 콘솔을 버릴 수 없습니다.

결국 플스5 기준으로 성능 최적화를 맞춰 개발 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그럼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AAA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5 가격
플스5 가격은 디지털 버전 50만원, 디스크 버전 62만원으로 책정되어있습니다.

여기에 컨트롤러 '듀얼센스' 1개가 동봉되어있는데요.

듀얼센스 6만5천원이 포함 되어있는거라고 볼 수 있죠.

그렇게 본다면 정말 저렴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편리한 접근성

PC로만 게임 해본 분들은 콘솔 기기의 접근성이 얼마나 좋은지 체감이 안 될텐데요.

일단 부팅 시간이 압도적으로 빠릅니다. 기기 전원을 켜면 20초 이내로 홈 화면에 들어가게 되죠.

플스5 부팅 시간 체감

그리고 플레이 도중에 중간 저장이 되므로 내가 게임을 멈추던 곳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기를 켜고 내가 저장했던 게임까지 진입하는데 채 1분이 안 걸립니다.


PC 스팀 게임은 중간 저장이 없으며 게임을 껐다면 다시 게임을 실행 시켜서 런타임 로딩을 기다려야하고 내가 저장했던 부분 까지 로드 하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플스5의 로딩 시간이 압도적으로 빠르게 구현될 수 있는 이유는 압축 데이터를 위해서 별도로 인코딩/디코딩 칩이 탑재되어있기 때문입니다.

PC는 모든 작업을 범용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것에 비해서 오로지 게임만을 위해서 제작된 기기와는 하드웨어 최적화 차이가 극명하게 갈리게 되죠.

최근에 와서야 NVMe PCIe 성능이 좋아져서 PC 게임 로딩 성능이 높아졌지만 비싼 돈을 지불하여 좋은 SSD를 맞춰야 합니다.



독점작

요즘 AAA 독점작 게임들도 PC포팅 되어 출시 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PS5 독점작 이점은 유효합니다.

플스 독점작 게임도 2년을 기다리면 PC 스팀 게임으로 출시 되지만 한발 늦게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반면에 플스 독점작은 항상 먼저 출시를 하며 2년 뒤 PC 버전으로 풀프라이스로 판매하는 시점에는 이미 독점작에서 세일을 하기도 합니다.


마블 스파이더맨2 플스 독점작 세일
플스5 독점작 마블 스파이더맨2는 PC출시 전에 이미 세일을 시작했습니다.

즉 먼저 게임을 해볼 수 있는 혜택도 있을 뿐더러 PC버전으로 풀프라이스 나올 때 쯤엔 할인 행사도 하고 있습니다.

어느 시점에 게임을 구입하든지 PC버전보다 이점이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디스크 패키지 버전의 경우 중고로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저렴한 가격에 게임을 즐길 수 있죠.

PC는 디스크로 내놓지 않기 때문에 항상 디지털로만 게임을 사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력한 핵 유저 차단

온라인 멀티 게임을 즐길 때에도 플스5는 핵 유저가 없기 때문에 클린한 멀티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소니에서 핵유저를 적발하게 되면 해당 유저의 계정 및 기기 영구정지 때려버립니다.

둘 중 1가지만 밴 때려도 치명적인데 소니는 계정, 기기 둘 다 때려버립니다.

아주 무시무시하죠. 이렇다보니 핵 유저들도 섣불리 핵을 쓸 수 없습니다.

덕분에 아주 클린한 온라인 환경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핵이 100%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플스 유저들은 핵유저를 만나는 일은 없었습니다.

다만 PSN 온라인 이용 요금이 든다는 점인데 이용료를 지불하고 핵을 차단해 준다고 생각하면 납득이 가능하더라고요.



결론

요즘 PC로 게임 즐길 수 있는데 뭐하러 플스5 콘솔을 사?

이런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콘솔 기기가 갖는 이점은 의외로 큽니다.

게임 전용 기기로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성능 대비 최적화가 PC보다 뛰어나며,

PC보다 저렴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게임 전용 기기이기 때문에 일상에서 접근성이 PC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듀얼센스의 효과음, 진동 경험은 게임을 더욱 몰입되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에 PC보다 콘솔로 경험하는 만족감이 더욱 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