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노출 저품질이 발생하는 이유 (Google Search HCU)

구글 검색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은 자신의 사이트 문서가 구글 검색에 전혀 노출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겪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 시기는 2023년 9월 이후로 트래픽이 크게 감소한 것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많은 블로거들이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질문을 남겨보지만,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는 독창적인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라고 이야기 하면서 글 작성자 탓을 하는 답변이 많이 보이더군요.


자신의 글 문서가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는 이유는 2023년 도움이 되는 콘텐츠 업데이트(Helpful Contents Update) 이후 대대적인 검색 알고리즘이 바뀌었습니다.


구글 HCU

구글 김형진 부사장
구글 검색 김형진 부사장

구글 검색 부사장 김형진은 2022년 11월 인터뷰를 통해서 HCU 알고리즘에 대하여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SEO를 공부해본 분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요소인 EEAT를 반영하며,

불필요한 콘텐츠는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않도록 완전히 막아버렸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성공적이라고 보기 어려웠습니다.

(형진이 형 잘 좀 해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크리에이터 문서 조차 노출이 전혀 안되고 있는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작성하는 사람들의 글은 전혀 노출이 되지 않으며,

도메인 지수가 높은 Raddit, Quora, LinkdIn 과 같은 커뮤니티 글들이 더 많이 상위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블로거들은 대형 도메인 웹사이트에 계정을 만든 후 글을 올리는 형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것이 좋은 현상인지 나쁜 현상인지 알 수 없으나 점점 일부 대형 웹사이트에 검색 점유율이 잠식 당하는 것을 느껴졌습니다.


실제로 레딧, 쿼라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는 23년 9월 업데이트 이후로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였는데요.

한국도 마찬가지 입니다. 최근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 노출이 잘되며, 블라인드, 디시인사이드 같은 커뮤니티 글도 상위노출이 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죠.


구글이 어떤 알고리즘을 적용했는지 알 수 없지만 도메인 점수가 높은 웹페이지를 중심으로 상위노출을 시켜주는 경향이 더욱 커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신력 있는 사이트보다 다른 사이트가 상위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예를 들면 의학과 관련 된 정보를 검색하면 의학 전문 사이트보다 언론 기사가 스니펫 되어서 상위노출이 되는 식으로 나왔었습니다.

그러나 구글 역시도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점차 검색 엔진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중입니다.



2024년 3월 핵심 업데이트가 관건

구글은 AI를 이용한 어뷰징 문서를 필터링 하기 위해서 대대적인 검색엔진 업데이트를 예고 하였습니다.

2024년 5월 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문서의 약 40%는 걸러질 것으로 기대하였는데요.

제가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 기준으로 아직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검색 개발자 대시보드
구글 검색 상태 대시보드 사이트에서 'Ranking' 항목이 'information' 아이콘이 떠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업데이트는 진행 중이며 완료된 시점 부터 'Availabe'로 바뀌게 됩니다.


대시보드 링크는 아래에 남겨놓을게요.

Google Search Status Dashboar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