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 줄기 껍질 열매 효능 항암, 당뇨에 효과가 있는지 직접 찾아봤습니다.
마가목에 대한 효능은 본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으로 항암, 항산화 효과에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학계에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직접 마가목 열매에 대하여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고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직접 조사를 하였습니다.
암세포 억제
부산대학교 |
2018년 부산대학교 한의학과 연구에 따르면,
마가목 줄기 껍질을 4시간 동안 물에 끓인 추출물을 만들어낸 후 암에 걸린 실험쥐에게 마가목 추출물을 마시게 하여 경과를 관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간암세포, 결장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였습니다.
마가목 추출물은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 하도록 유도 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마가목 추출물에 어떤 화합물이 그런 효과를 나타내는지 연구가 더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원본 연구 내용이 궁금한 분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 놓을게요.
Sorbus commixta 물 추출물은 ROS 의존 경로를 통해 세포 사멸 세포 사멸을 유도합니다 (spandidos-publications.com)
퇴행성 신경질환 예방
우석대학교 |
2016년 우석대학교 약학과 연구에 따르면,
팥배나무(마가목속)를 메탄올 방식으로 추출하여 얻은 추출물을 예쁜꼬마선충에게 먹인 후 경과를 관찰하였습니다.
시험 대상을 예쁜꼬마선충으로 정한 이유는 신경질환의 정확한 기질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도파민 문제로 일어나는 파킨슨병 신경질환에 대하여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신경 독성을 억제 하였으며, 신경 퇴행되지 않도록 보호하였습니다.
행동 장애를 보였던 것도 약 88% 수준으로 회복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원본 연구 내용이 궁금한 분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 놓을게요.
전체 기사: Sorbus alnifolia는 예쁜꼬마선충(Caenorhabditis elegans)의 도파민성 신경변성을 보호합니다. (tandfonline.com)
당뇨병 혈당 수치 개선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
2011년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보건연구소 연구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서식하는 마가목을 추출하여 당뇨병에 걸린 실험쥐에게 투여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1주일 이내에 약 15% 혈당 수치를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놀라운 점은 마가목은 누적효과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복용할 수록 혈당 수치가 점점 더 내려간다는 점이었죠.
1형 당뇨병 실험쥐 혈당 수치 비교 출처: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Rose Vianna 박사 논문 |
위에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마가목 추출물을 먹은 쥐는 시간이 지날 수록 혈당 수치의 하락폭이 점진적으로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형 당뇨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를 보았을 때 심각한 상태의 당뇨환자의 치료제로써 완전히 대체하기 어렵지만,
보조 치료 수단으로서 혈당을 관리 할 수 있는 좋은 식품으로 활용 될 수 있는 점을 시사하였습니다.
원본 연구 내용이 궁금한 분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놓을게요.
어떤 마가목이 몸에 더 좋은가?
캐나다 맥길대학교 |
2016년 캐나다 맥길대학교 식물과학과 연구에 따르면,
여러 위도상에 서식하는 마가목의 껍질, 잎을 수확 후 메탄올 추출물을 성분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위도가 높은 지역, 기온 변화가 큰 지역에서 서식하는 마가목의 강력한 폴리페놀 함량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에 산화스트레스를 억제 시켜주는 성분입니다.
더 혹독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일 수록 우리 몸에 더 좋은 성분이 들어있던 것이죠.
전통적인 당뇨병 치료제인 소르부스(Sorbus)의 식물지리학적 및 유전적 변이 - 식물과 분야 모두에서 작용하는 적응 - PMC (nih.gov)
이렇게 마가목의 효능에 대하여 조사한 연구 자료를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