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가못 오일 효능, 베르가못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지 직접 조사해봤습니다. (Bergamot Oil)

베르가못 오렌지
베르가못 오렌지

베르가못 오렌지는 이탈리아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과일로 감귤류(시트러스 계열)에 속하는 품종입니다.

독특한 점은 과일을 직접 먹기 보다는 유자차 처럼 과일청을 만들어서 먹거나 얼그레이 홍차에 베르가못이 들어갑니다.

얼그레이 특유의 쓴맛이 베르가못에서 나는 맛이죠.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

베르가못 오일은 시트러스 계열 식물인 베르가못 오렌지를 저온 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기름 추출물입니다.

사용 방법은 가습기를 켤 때, 반신욕을 할 때, 바디로션을 바를 때 4~5방울 떨어뜨려서 피부에 닿거나 향을 맡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베르가못은 레몬, 라임과 같은 시트러스 계열과 큰 차이점은 무엇이 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하여 자료를 조사하였습니다.



정신건강

일본 교토부립의과대학교
일본 교토부립의과대학교
2015년 일본 교토부립의과대학교 면역학과 연구에 따르면,

베르가못 오일이 정신건강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하여 임상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 휴식 중 가습기만 켰을 때
  • 휴식 중 가습기에 베르가못 오일을 넣고 켰을 때
2가지 조건을 비교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죠.

그 결과 베르가못 오일을 넣은 실험군에서 코르티솔(스트레스) 수치가 낮게 나온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실제로 정신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죠.

원본 연구 내용이 궁금한 분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 놓을게요.


Effects of Bergamot (Citrus bergamia (Risso) Wright & Arn.) Essential Oil Aromatherapy on Mood States, 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 Activity, and Salivary Cortisol Levels in 41 Healthy Females | Research in Complementary and Classical Natural Medicine | Karger Publishers



항염증 효과

이탈리아 메시나 대학교
이탈리아 메시나대학교

2020년 이탈리아 메시나대학교 약학과 연구에 따르면,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실험 쥐의 다리에 부종 증상을 일으키게 한 뒤 에센셜 오일을 투여하여 경과를 관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일정 용량 이상을 투여하면 부종 증상이 약 50% 절반 수치로 완화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항염증제로 사용되는 '인도메타신'보다 20배 이상 용량을 늘려야 하며,

염증 감소 효과도 항염증제의 80% 수준이므로 의약품으로 사용하기엔 어렵지만,

추출물로 이러한 효과가 나타난 것은 식품으로 섭취하였을 때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식물 | 무료 전문 |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의 항염증 활성과 항침해 효과의 기본 메커니즘 (mdpi.com)



혈관 콜레스테롤 조절

이탈리아 마그나 그래시아 대학교
이탈리아 마그나그래시아대학교

2018년 이탈리아 마그나그래시아대학교 의학과 연구에 따르면,

베르가못 추출물은 혈관 콜레스테로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베르가못 추출물을 지방간이 있는 쥐에게 총 10주간 투여 후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염증 수치인 '인터루킨-6' 수치는 낮아졌고 면역 체계인 '인터루킨-10'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인터루킨-10'은 비만 세포에 억제 하는 요소입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서 혈관 건강을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특히 지방간 염증 수치가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가?

체중감소 효과에 대해선 미미한 효과가 나타났지만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외부로 노출이 되는 지방 부위보다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에 더 유의미한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자세한 연구 내용이 궁금한 분은 아래에 원본 링크를 남겨 놓을게요.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베르가못의 효과 - ScienceDirect



베르갑텐(Bergapten)

베르가못과 레몬, 라임의 결정적인 차이는 '베르갑텐' 성분 함량이 높습니다.

베르갑텐은 항염증 성분이지만 피부에 닿을 경우 피부 발진을 크게 일으키는 광독성 물질이기도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태닝 크림에 베르갑텐을 첨가하기도 하죠.

더욱 빠르게 태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외선 화상 광독성 물질
피부 자외선 화상

피부에 베르갑텐이 바르고 햇빛(자외선)을 쬐게 되면 독성 성분이 강하게 생성되어 피부 발진, 물집을 일으키게 됩니다.

피부에 자외선을 쬐는 것 만으로도 데미지를 주는데, 광독성 물질은 그 피해를 더 크게 일으키게 만든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는 개인 체질마다 알러지 반응이 나오는 것 처럼 발현되기 때문에 본인이 베르갑텐에 내성이 없는지 손등 부위에 소량의 베르가못 오일을 발라서 미리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베르가못 오일은 다른 시트러스 계열 오일보다 베르갑텐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이런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이런 천덕꾸러기 같은 베르갑텐이 최근 비염, 천식 증상을 개선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 되었습니다.



비염, 천식 개선

전북대학교 로고

2023년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베르갑텐은 비염, 천식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는데요.

실험 쥐에게 코점막 부위에 염증을 일으킨 후 베르갑텐을 에어로졸 상태로 쥐에게 노출을 시켜서 경과를 관찰하였습니다.

관찰 결과 실험 쥐가 코를 문지르거나 재채기를 하는 증상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베르갑텐의 항염증 성분이 효과가 있다는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우리가 흔히 가습기에 베르가못 오일을 떨어뜨리는 것이 코점막에 염증 증상을 억제할 수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Bergapten은 마우스 모델에서 Treg/Th17 발현의 균형을 맞추고 STAT3 및 MAPK 활성화를 억제하여 PM2.5 노출 후 복합 알레르기 비염 및 천식 증후군을 개선합니다. (sciencedirect.com)



결론

베르가못은 오렌지, 레몬과 비슷한 감귤류 과일입니다.

강력한 항염증 효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스트레스 수치 저하
  •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 비염, 천식 개선

이렇게 베르가못의 효능과 다이어트 효과에 대하여 정리를 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