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모니터 구입, 과연 체감이 될까요?

점점 4K 영상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모니터 구입 할 때 QHD로 살지 4K로 살지 고민이 되는데요.
4K로 구입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4K 고해상도는 고성능 컴퓨터가 필요하다

AV1 코덱을 지원하는 CPU도 함께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4K 고해상도 영상 처리는 AV1 코덱을 표준으로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장 효율적인 코덱으로 영상 업계는 앞으로 AV1 코덱으로 4K보다 높은 8K 해상도 까지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코덱이기 때문이죠.

그만큼 기존에 알려진 H.264 코덱보다 압도적인 영상 압축률과 화질(비트레이트)을 자랑합니다.


아이유 4K 영상 테스트

이미 유튜브 영상의 4K 해상도는 AV1 코덱으로 동작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코덱을 지원하는 CPU 또는 GPU가 있어야 합니다.


AV1 코덱 지원 CPU, GPU

  • 인텔 11세대 이상 CPU
    (예시: i5-1135G7)
  • AMD 라이젠 6000번대 이상 CPU
    (예시: R7-6800U)

  • Nvidia Geforce RTX-3000 시리즈 이상 GPU
    (예시: RTX 3060)
  • AMD 라데온 7000X 시리즈 이상 GPU
    (예시: RX 7600)
CPU 또는 GPU든 간에 1가지 이상 탑재 되어있으면 4K 해상도 영상을 쾌적하게 돌릴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물론 이것보다 낮은 스펙의 컴퓨터도 4K 영상을 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만 최적화가 잘되어있지 않으므로 멀티테스킹 작업을 할 때 버벅거리는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더 중요하다

많은 분들이 간과 하는 부분이 영상 콘텐츠의 해상도도 4K로 제작되어야 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부 OTT 서비스의 경우 4K 콘텐츠는 TV로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어서 잘 알아봐야 합니다.

넷플릭스는 프리미엄 멤버십에게 4K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4K 요금제
넷플릭스 4K 요금제

이 밖에 쿠팡플레이, 웨이브 등 서비스는 4K를 지원하고 있지 않죠.


유튜브의 경우 채널마다 다릅니다.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영상 채널이 있고 그렇지 않은 채널이 있죠.

이건 영상 제작자 마음이기 때문에 자신이 주로 보는 콘텐츠가 무엇 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영화, 드라마의 경우 4K 콘텐츠가 많지만,

예능, 개인 유튜브 채널의 경우 4K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K 모니터로 1080p 영상을 보면 안개처럼 뿌옇게 나와서 굉장히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도 모니터 사이즈에 따라 체감 차이가 있으나,

옛날에 480p가 화질이 좋았지만 지금 스마트폰으로 480p 영상을 보면 굉장히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픽셀 매칭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런 것인데요.


즉, 1080p 영상은 1080p 모니터로 봐야 선명하게 보이고,

4K 영상은 4K 모니터로 봐야 선명하게 나와요.

점점 4K 콘텐츠 시대로 나아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콘텐츠들이 1080p를 지원하고 있는 형국이죠.


특히 스포츠 중계, 스트리밍 방송의 경우 아직도 1080p를 사용하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스포티비 중계 해상도
스포티비는 4K 중계를 지원하지 않는다.
해외에서도 일부 경기 종목만 4K UHD 중계를 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스포츠 콘텐츠의 4K 시청은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렇듯 내가 주로 소비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막상 4K 모니터를 구입했는데 내가 이용하는 콘텐츠가 4K를 지원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죠.


물론 시간이 지나면 4K 콘텐츠가 늘어나겠지만, 그 때 쯤이면 4K 모니터도 대중화 되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로 자신이 소비하려는 콘텐츠가 어떤 것인지 살펴보고 고민을 하는 것이 좋죠.



웹서핑, 문서 작성은 4K가 좋다

아이러니 하게도 4K를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영역이 웹서핑, 문서 등의 글을 읽는 행위입니다.

글자가 번지는 증상 없이 매우 깔끔하게 화면으로 출력이 되므로 가독성이 상당히 좋고 눈이 편안합니다.



게임은 4K 인풋렉 문제

게이밍 모니터 인풋렉 문제

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경쟁 게임을 즐기는 분이라면 4K 모니터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인풋렉 문제 때문입니다.

CPU, GPU가 실시간으로 연산해야 할 요구량이 많아져서 인풋렉이 빈번히 발생하여 이는 아무리 좋은 컴퓨터 스펙을 갖췄다고 해도 현재 모니터 제조사에서도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물리적으로 픽셀 갯수가 늘어날 수 록 더 빠른 속도로 화면에 쏴주어야 하는데 현재 시중에 나온 4K 240hz 최고 스펙 모니터의 레이턴시는 2.9ms 가 최대입니다.

QHD급 모니터가 0.01ms 속도가 나오는 걸 비교하면 매우 느린 속도죠.

그래서 프로게이머들은 0.01ms 레이턴시가 지원 되는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싱글 게임 (엘든링, 디아블로4 등) 위주로 즐기는 분이라면 4K 모니터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풋렉 부담이 없고 선명한 화질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니까요.



이렇게 4K 모니터로 바꾸면 체감이 되는 지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