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42wh 53wh 56wh 어느정도 쓸 수 있는 걸까?

노트북 살 때 고민 되는 점이 바로 배터리 성능입니다.

제조사에서는 배터리 용량을 표시하고 있으나 이것이 대략 어느 정도로 소모 되는지 감을 잡기 어렵죠.

제조사 스펙 정보를 보면 42Wh, 53Wh, 56Wh 이런 식으로 표시되어있는 걸 볼 수 있죠.

핸드폰 처럼 4000mAh, 5000mAh 'mAh'단위의 표시도 아니기 때문에 더욱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해당 본문은 대략적인 노트북 배터리 성능 파악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LG그램을 기준으로 잡자

시중에 판매되는 노트북은 LG그램을 기준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모델이며, 그만큼 가장 많은 후기들이 있기 때문이죠.

LG 그램 배터리 용량

LG그램의 배터리 용량은 80~90Wh 입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가 탑재된 모델은 90Wh,

단일 CPU만 탑재된 제품은 80Wh

구성입니다.


LG그램은 배터리 모드로 사용 시 간단한 웹서핑, 영상 시청으로 활용할 때 약 8~10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모니터 해상도, 주사율에 따라서 배터리 전력 소모량엔 차이가 있으나 최소 8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된 제품이죠.


그러면 이제 42Wh, 53Wh, 56Wh 배터리는 얼마나 사용 가능 할 지 유추해볼 수 있겠죠?

약 4~5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걸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 CPU

AMD 라이젠 CPU

하지만 1가지 더 참고해야 할 점은 탑재된 CPU가 AMD, 인텔 이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AMD - 전력 효율이 좋음, 프로그램 최적화가 떨어지는 편

인텔 - 전력 효율이 나쁨, 프로그램 최적화가 좋은 편

일부 노트북 제품 중에서 AMD CPU 탑재 모델 중에서는 43Wh, 53Wh 탑재되는 경우가 있죠.

이런 노트북은 LG 그램 수준까진 아니더라도 낮은 배터리 용량으로도 오래가는 편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HP 에어로13' 모델은 43Wh 작은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지만 저전력 모드로 사용 시 최대 9시간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노트북 배터리 용량에 따른 대략적인 사용 시간을 정리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