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북에어 M2, M1 어떤 차이가 있을까?
애플이 M2 칩셋을 공개와 동시에 2022년 신형 맥북에어를 공개하였죠. 많은 변화가 생겼지만 M1에어와 비교를 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정리를 해봤습니다.
디자인
전반적인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2021 맥북프로의 디자인을 그대로 작게 만든 형태의 디자인으로 개인적으로는 더 예뻐진 것 같아서 마음에 듭니다. 특히 미드나이트 색상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노치 디스플레이 |
맥북프로(2021)과 맥북에어(2022) 비교 |
디스플레이는 동일한 LCD이지만 노치 형태로 바뀌면서 화면 면적이 더 넓어졌습니다. 13.3인치에서 13.6인치로 커졌다고 합니다.
M1 vs M2 맥북에어
M2 칩 성능은 M1 대비 최대 1.4배 향상 되었다고 하죠. GPU 코어 수가 늘어나서 더 그런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애플 홈페이지에는 1.4배 성능향상 되었다고 홍보한다. |
아래 테스트 제품의 스펙을 보면 10코어 GPU로 구성한 M2로 비교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
M2 칩은 두 종류 제품으로 나뉘어져있는데요. 8코어 GPU 버전 ,10코어 GPU 버전이 있습니다.
M1칩-5나노 1세대
M2칩-5나노 2세대
미세공정은 똑같은 5나노 공정이다보니 막 드라마틱하게 성능이 좋아진건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결국 CPU 성능은 인텔, AMD 가 매년 10~15% 씩 성능을 올렸는데 그것과 비슷한 정도의 업그레이드가 아닐까 싶고 GPU 코어 수를 늘려서 1.4배 성능 향상을 이뤄낸 것 같네요.
M2 맥북에어 살만 한가?
개인적으로는 M2 맥북에어가 참 애매한 포지션인 것 같아요.
8GB 깡통 모델로 쓴다면 문서, 웹서핑등 간단한 작업 용도로 써야하는데 그정도 용도면 사실 M1에어로 도 충분합니다.
4k 영상편집같은 고성능 환경에서는 16GB 램용량으로 올려야 버벅임 없이 쓸 수 있는데 문제는 16GB 램을 추가하면 200만원으로 껑충 뜁니다.
깡통 M2 에어 + 16GB램 추가 옵션 가격 196만원 |
그럴바엔 차라리 M1 맥북 프로로 가는 쪽이 낫거든요.
물론 맥북프로도 신제품이 나온다면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얼마나 가격이 상승할진 알 수 없지만 참 계륵같은 느낌...
환율 상승과 깡통모델 가격 상승이 맞물리면서 이게 맞나? 싶은 가격대가 나와버렸습니다.
참고로 맥북프로M1 13인치 가격과 같습니다.
실질적인 성능은 M1이어도 쿨링팬이 탑재된 맥북 프로가 훨씬 뛰어납니다.
M1 맥북 깡통으로도 영상편집 돌릴 수 있지만 16GB 램 이상은 되어야 쾌적하게 작업이 가능하거든요. 심지어 2년 전에 나왔는데도 사용자들은 만족감이 굉장히 크고요.
16GB 램 추가 옵션을 넣어도 140만원 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문서작업, 웹서핑 같은 간단한 작업용도만으로 사용한다면 M1에어로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 차고 넘치는 성능이거든요.
게다가 M2랑 M1은 배터리 성능은 똑같으니까요.
간단한 문서용도, 웹서핑 - M1맥북에어로도 충분함 차고 넘침
영상편집, 무거운 코딩 작업 - M2 에어보다 M1 맥북프로가 더 쾌적함 둘이 가격은 거의 차이 안남
참 애매합니다. 당연히 판매는 잘 되겠지만 만약에 저라면 구형 M1맥북에어를 사던지 고성능 작업을 한다면 맥북프로를 구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2 맥북에어 |
이렇게 맥북에어 M1 M2 비교를 정리해봤습니다.
당장 예약구매로 구입하는 것 보단 애플이 늘 그랬듯 잘 팔리지 않는 제품들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데 그 시기를 기다려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 본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에 있는 링크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