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의 진실
아마 이 글을 클릭하신 분이라면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아시는 분일 것 같습니다.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의 진실에 대해서 논란이 참 많은데 이 글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주로 샴푸, 비누, 치약등 우리 몸을 깨끗하게 해주는 세정제 역할을 해주는데요.
일상에서도 정말 흔히 쓰이는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는 사실 우리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라는걸 알고계시나요?
미국 독성학 대학 저널에서는 오래전부터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는 동물과 인간을 통한 실험을 통해 일부 사람에게 피부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연구 자료가 있습니다.
어떤 피부 자극을 말하는 걸까요?
최근에 이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성분에 대하여 안전하다 안전하지 않다라는 논란이 있었는데요.
미국 비영리 환경단체 EWG (Environmental Working Group) 에서는 모든 화학성분을 1~10까지 등급을 매기는데요.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의 등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1-3등급으로 나왔으며 제한적 사용엔 안전하다는 얘기입니다.
왜 이런 등급이 나왔냐면 1% 미만의 농도로만 사용해야 모든 사람에게 안전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인체에 해로운 독성물질은 맞으나 물에 1%미만으로 희석사용해야한다는 것이죠.
그러나 이것은 마치 염산이 우리 몸에 위험하니까 물에 희석시켰다고 해서 그 성분이 정말 100% 우리 몸에 안전한 성분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 희석시킨다고 하더라도 합성계면화성제는 피부로도 흡수가 되는데요.
피부흡수율은 1.2~2.4%씩이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피부로 흡수된 성분은 몸에 지속적으로 축적이 될텐데 이게 과연 우리몸에 해롭지 않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게다가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성분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에틸렌옥사이드,
1,4-다이옥신
등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은 인체에 치명적인 성분들을 화합시키고 나오는 부산물입니다.
위 성분들은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에 제조를 하는과정에서 철저하고 꼼꼼히 관리를 해야하죠
이렇게 위험한 성분들을 화합시켜서 조제를 한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를 샴푸제조사에서는 왜 사용할까요?
그 이유는 1% 미만의 성분만으로도 강력한 세정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천연유래성분 계면활성제와 비교할 때 경제적으로도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시중에 마트에 진열되어있는 샴푸들의 성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이 성분이 들어간 샴푸를 만든 제조회사는 이런 위험성이 있다는 걸 의무적으로 알려야 하지 않을까요?
결국엔 이 성분으로 피해를 보는 분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두피가 약한 분 이실겁니다.
적어도 그런 분들을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배려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두피관리나 탈모에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에 내용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벽지곰팡이 제거? 제거는 늬미고 사기라고 보시면 돈아낌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