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또는 연인 권태기 증상과 극복하는 법
부부 또는 연인 권태기 증상과 극복하는 법
연인이든지 부부이든지 그 사람이 익숙해져서 더 이상 설레는 감정도 안느껴지고 좋아하는 감정인지도 헷갈리는 시기가 옵니다.
"나는 절대 그러지 않을꺼야."
라고 얘기하는 사람도 누구나 찾아오는데요.
연인 간의 권태기 증상은 왜 일어나고 어떻게 극복해나가야 할까요?
이 설명을 하기 전에 앞서 사랑의 3단계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의 3단계 과정
인간이 느끼는 사랑의 감정은 3단계로 구분 되어 있다고 합니다.
'유퀴즈 온 더 블럭 124회' 뇌과학자 김대수 교수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단계 생존과 번식
인간의 번식 본능은 인류의 생존을 유지 시키기 위한 본능적인 장치이며 즉 번식이 없으면 인류가 멸망한다는 의미로 뇌에서는 반드시 행동하게 끔 명령을 보냅니다.
우리가 외로움을 느끼고 이성과 만나려는 시도를 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죠.
성호르몬이 가장 크게 관여를 한다고 해요.
2단계 몰입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고 이제 막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시기입니다.
서로 열정적인 사랑을 하고 볼 때 마다 설레고 사랑스러움을 느끼는 단계입니다.
콩깎지가 씌였다 라는 말은 이 시기에 생기죠.
도파민 호르몬
세로토닌 신경 : 세로토닌이 활성화되면 세상이 아름답게 보이는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몰입 단계에서는 평생 지속할 수 없다고 해요.
"17개월 ~ 1년 미만"
유효기간이 있다고 해요.
왜냐하면 그 사람에게 몰입하고 두근두근하고 설레는 행동은 우리 뇌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만약에 평생 설렘을 느끼고 심장이 두근두근 댄다면
인간은 제 수명을 살 수 없다고 합니다.
평생 설레는 상태라면 "뇌가 녹아버릴 것이다" 라는 표현을 사용하더라고요.
단지 세로토닌, 도파민 호르몬 때문에 우리가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것이죠.
사실은 몸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는 것인데 마약과도 같은 호르몬 때문에 몸이 힘들다고 인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3단계 애착
이 단계부터는 흔히 얘기하는 '정' 관계 입니다.
인연 간의 유대감이 커지는 관계로 예전처럼 불타고 열정적인 사랑은 아니지만 그 사람이 없으면 허전한 기분이 들죠.
흔히 얘기하는 콩깎지가 벗겨지는 상황인 것이죠.
이 시기에는 옥시토신 바소프레신 호르몬이 분비하게 됩니다.
- 옥시토신 : 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호르몬으로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하고 유대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 바소프레신 : 상대방에 대한 애착, 집착을 일으키는 호르몬. 바소프레신 호르몬의 분비가 많이 될 경우 바람을 피우지 않고 가정, 애인에 충실하게 됨
권태기 증상과 시기
권태기가 생기는 시기는 앞에서 설명한 사랑의 3단계 중에서 2단계가 막 끝난 시점에서 느낍니다.
내가 이 사람을 사랑하는건지 모르겠고 친구처럼 느껴지고 정때문에 만나는 것 같고 헷갈리게 됩니다.
사실 이건 사랑의 당연한 현상이거든요.
이 시기에 많은 연인들이 헤어지게 되거나 바람을 피우는 행동이 나타나게 되죠.
섹스리스가 되기도 하고요.
특히 바소프레신 호르몬 분비가 덜 되는 사람은 외도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리고 나서 뒤늦게 후회하는 사람도 있죠.
'전 애인이 좋았는데.... '
하면서요.
뇌 과학적으로 지난 과거들을 미화 시켜서 기억하는 경향이 있어서 더욱 늦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권태기를 인지했다면 잘 대처를 하는것이 중요하겠죠.
권태기 극복 대처법
1. 권태기는 당연한 증상이라는걸 이해시키자
영원히 두근거리고 설레는 감정은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이미 뇌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습니다.
만약에 상대방이 권태기를 겪고 있다면 이 사실을 인지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이제 더 이상 두근거리지도 않고 설레지도 않으니까 이 사람을 사랑하는게 아니구나'
이런 잘못된 생각을 꺠우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직접 설명하기 어렵다면 '유퀴즈온더블럭 124화'를 보여주는것도 방법이겠네요.
권태기는 어떤 연인에게나 찾아오는 인간의 당연한 현상이고 이걸 올바르게 대처를 하는것이 더 깊은 사랑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2. 1단계 사랑으로 돌아가라.
결국 사람의 번식본능을 자극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스타일로 꾸민다던지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이어트, 운동 입니다.
섹시한 몸매는 성적인 매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으니까요.
애인의 달라진 모습을 통해서 번식 본능을 끌어올린다면 다시한번 열정적인 사랑을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이건 일시적인 방편 입니다.
결국 3단계 사랑에서 서로 유대감을 깊게 형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원히 설레고 두근거리는 사랑은 없습니다.
모두가 이 사실을 인지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권태기는 지극히 인간의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이렇게 연인 또는 부부 권태기 증상 및 극복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는데요.
혹시 본문 내용과 관련해서 관심 있는 분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