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가려움 증상 및 원인,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머리를 감았는데도 이상하게 계속 머리가 가렵거나 하지 않나요?

두피가 간지러운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직접 찾아보고 공부하면서 얻은 것들을 바탕으로 이야기 해드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두피가려움 증상 및 원인


두피는 왜 간지러울까?

 우리의 두피가 간지러운 이유는 너무나 다양합니다. 크게 3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두피건선, 지루성두피염, 두피백선의 원인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살펴볼까요?


1. 두피건선

두피건선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두피염 증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원인은 우리 몸안에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정상적인 상태인데도 면역체계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아토피가 일종의 피부건선 질환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비정상적으로 피부각질을 많이 생성합니다.

증상은 일부부위에 피부가 두꺼워지고 이유없이 가렵고 비듬각질이 덩어리째로 떨어지고 두피가 빨갛게 발진이 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실제 건선증상 (출처:위키백과)
실제 건선증상 (출처:위키백과)

 두피건선의 경우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하는데 면역체계를 바로 잡아야 하기 때문에 치료기간도 6개월에서 1년정도로 기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피부과 병원에 내원을 하면 스테로이드 연고라던지, 약물치료, 광선치료등을 통해 증상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치료 방법은 당장 피부 표면에 발생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 뿐이다보니 근본적인 면역체계를 치료하는 방향엔 다소 거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까지도 두피건선이 왜 생기는지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치료보다 증상완화에 초점을 맞춰서 치료를 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피부건선이 완치가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재발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피부과의원의 치료가 소용이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 쪽 분야로만 수년동안 연구하신 분들인데 피부증상에 좋아지는데에는 당연히 효과는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토피를 겪어보신 분이라면 아실텐데요.

아토피도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피부질환입니다. 아토피가 완치 되기까지 얼마나 고통스러운지는 실제로 아토피를 겪어보신 분이 잘 아실거예요.

항상 병원에서 주는 약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아토피가 금방 치료가 되는 분도 있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병을 안고 살아야하는 분도 있죠.


두피건선(두피염)이 심해지면 머리털도 빠지는 탈모증상이 나타날 수 가 있어요.


 그래서 두피건선 증상이 있는 분은 면역체계를 올바르게 잡기 위해서 건강한 식사나 운동 등 복합적인 건강관리가 중요한데요.


 장건강과 면역력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도 있어요. 장건강이 좋지 않는다는건 우리가 먹는 식품의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지난번에 포스팅한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두피건선을 겪는 분이라면 내가 평소에 먹는 음식이 어떤 음식인지 그리고 생활습관에 대해서 한번 점검을 해보시면 스스로 답을 찾으실 수도 있을거예요!

그리고 꼭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2. 지루성두피염

 두피건선과 마찬가지로 두피에 붉은 반점을 일으키는 만성질환입니다. 두피건선과 다르게 면역체계 이상으로 갑자기 두피 많은 피지 분비를 일으키는데요.

 그러면서 두피는 굉장히 기름진 머리상태가 되면서 머리 뾰루지 증상으로 확장되기도 합니다. 두피와 피부는 결국 수분과 유분의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해줘야 건강한 두피가 될 수 있는데 과도한 피지 분비로 인해 균형이 깨져버리죠.

 문제는 지루성두피염을 겪는 분들이 스스로 지루성 두피염이라는 걸 인식하는데 증상이 심각해질 때 느낍니다. 단순히 두피에 생기는 뾰루지로만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두피 뾰루지가 2주이상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 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답니다.


지루성 두피염 (출처: 위키백과)
지루성 두피염 (출처: 위키백과)

 지루성두피염의 증상으로는 아침에 머리를 감았는데도 오후가 되면 금방 머리가 기름진 상태가 되고, 두피가려움증을 느끼고 누렇고 기름진 비듬이 떨어지는걸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두피건선처럼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모르며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빌병이다보니 완치까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완치가 되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이 있어요.

예전에 지루성두피염에 대해서 다룬 글이 있는데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링크👇



3. 두피 백선

두피 백선은 외부 백선 곰팡이 균에 의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주로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잘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다른 사람으로부터 쉽게 전염이 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고양이나 강아지등 동물으로 부터도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두피 백선이 나타나는 부위에는 원형모양의 붉은색 또는 회색빛 반점이 나타나고 머리카락이 약해지고 쉽게 뽑히기도 하며 그 부위에만 비듬 각질이 나타나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피백선증상(출처: 위키백과)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머리뿌리까지 균이 침투하게 되며 발병한 부위에는 머리카락이 영원히 자라지 않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항진균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가 활동하지 못하도록 자주 머리를 감는것이 좋아요.


 곰팡이 균이 원인이다보니 습한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젖은 상태로 오래 놔두는 행동은 좋지 않고 평소에 사용하는 배게나 침구류의 위생 관리도 철저히 해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에 동물을 키우신다면 그 동물로부터 전염이 될 가능성도 있다보니 키우는 동물의 위생에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정리해보면 우리의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는 외부로부터의 균 유입 또는 면역체계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피부과 병원에 방문을 해보셨거나 관련 유튜브 영상등을 찾아보시면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두피전용샴푸를 이용할 것을 강조하는데요.


 치료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두피전용샴푸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두피전용샴푸는 당장 눈에 보이는 머릿결을 개선시키기보다 근본적으로 두피에 해롭지 않은 성분들로 만든 제품이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보니 샴푸만 바꿨을 뿐인데도 증상이 좋아지는 분들을 보실 수 가 있는데요.



 두피 전용 샴푸 제품 중에서는 두피 컨디션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흔히 얘기하는 탈모샴푸 제품들에도 그런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두피관리나 탈모샴푸에 대해서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아래에 링크를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