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두피, 건성두피 구분 어떻게 하죠? 내 두피타입 찾는 법
많은 분들이 화장품이나 샴푸를 고를 때 지성 건성 구분이 되어 있다보니 내 피부 또는 머리타입이 지성일까? 건성일까?
세상엔 갓난아기 때부터 피부가 안좋은 사람은 아무도 없죠?
사실 우리가 아기를 볼 때 맑고 부드럽고 깨끗한 피부를 볼 수 있는데요.
아기의 피부는 수분함량이 많고 유분함량이 적은 가장 이상적인 피부상태입니다.
흔히 우리가 피부좋은 사람한테 애기피부같다고 하는 이야기가 실제 피부를 측정할때도 수분함량이 높은 이상적인 피부인 것이죠.
그러나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나이가 들게 되면 여러가지 외부환경, 생활습관,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기름기가 많아지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를 먹을 수록 피부에 있는 수분은 점점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나이를 먹을수록 피부의 수분은 빠집니다.
이는 사람이 늙으면서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여기서 전혀 두피, 피부 관리 없이 방치하게 된다면 수분은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피지분비의 유분관리마저 하지 않게 되면서 건성피부, 지성피부가 나타납니다.
특히 이 중 가장 심각한 피부는 '수부지 피부'로 수부지 피부는 '수분부족형지성피부'의 약자인데요.
피부의 수분함량은 적은데 기름기가 많이 분비되는 최악의 상태입니다.
두피에서 내가 수부지두피인지 쉽게 알아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을 겪게 되면 두피피지가 과잉분비되면서 모낭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비듬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우리의 피부가 건조해지면 나타나는 증상이죠.
이렇게 건성두피, 지성두피의 증상을 동시에 겪다보니 총체적 난국인 상황을 겪습니다.
사실 수부지피부는 나이를 먹으면서 생기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전혀 관리를 하지 않은 두피는 필연적으로 수부지두피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이를 먹을수록 피부의 수분은 점점 빠져나가고 탄력을 잃게 되죠.
게다가 요즘 한국인의 식습관은 영양과잉 상태로 특히 고열량의 기름지거나 高탄수화물의 음식은 피지분비가 더 많이 생기게 하는 원인입니다.
그렇다보니 대부분의 사람의 머리피부타입은 건성두피보다 지성두피이신 분이 압도적으로 많아요.
여담으로 얼굴피부에 대한 내용은 T존과 U존에 따라서 피부타입이 다른 경우가 많고 대체적으로
- T존라인(이마, 코) - 지성피부
- U존라인(턱, 볼살) - 건성피부
얼굴부위에 따라서 피부타입이 다르며 대체적으로 두피타입이 지성이면 얼굴타입도 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피부가 지성이냐 건성이냐를 구분하려면 유분과 수분 자가진단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어요.
내 두피타입을 알아보는 자가진단 리스트
수분
1) 25세 이상이다.
2) 비듬이 자주 생기는 편이다.
3) 머리두피가 자주 가렵다.
4) 얼굴주름이 잘 생기는 편이다.
5) 모공크기가 잘 안보일 정도로 작은편이다.
내가 해당하는 항목이 많을수록 건성피부에 가깝습니다.
유분
1) 모공이 눈에 보일정도로 큰편이다.
2) 아침에 머리를 감으면 정오만에 떡진다.
3) 머리뾰루지가 자주 나타나는 편이다.
4) 머리두피가 자주 붉어진다.
내가 해당하는 항목이 많을수록 지성피부에 가깝습니다.
수분과 유분 항목에서 포함되는 항목이 많을수록 수부지피부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피부과에 방문을 하시면 지성피부네요. 건성피부네요.
딱 잘라 정확하게 구분하진 않습니다.
건성 지성을 구분하기보다 수분함량과 유분함량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주십니다.
결과적으론 수분함량이 많을수록, 유분함량이 적을수록 이상적인 피부니까요!
(최소한의 피부보호막을 형성해주는 유분은 있어야해요! 유분기가 전혀 없으면 외부로부터 오는 균을 방어할수 없습니다!)
이렇게 지성건성구분하는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한 두피, 피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