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거주지 주소 변경 신청하는 법
개인사업자를 하시는 분 중에서 현재 살고 있는 거주지를 사업장주소로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최근에 거주지를 변경하고 나서 사업장 주소도 변경을 해야했는데요.
온라인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 정정 신청을 하려고 하니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해야하는 등 과정이 복잡하더라고요.
국세청 홈택스 사업자등록정정 신청. |
온라인을 통한 주소변경은 불편해서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거주지주소로 등록이 되어있는 사업자분을 위한 안내는 잘 되어있지 않는것 같더라고요.
개인사업자 주소 변경방법
만약에 최초로 사업자등록을 신청했을 때 주소지 자동변경 신청을 했다면 별도의 정정 신청없이 사업자등록증 재발급만 진행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도 주소지 자동변경을 신청한 줄 모르고 세무서에 직접 방문을 했는데 "주소 변경이 이미 되어있네요?"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주소변경이 자동으로 바뀌었더라도 바뀐 주소로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아야하기 때문에 어쨌든 방문을 해야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거주지로 등록된 사업자라면 직접 인근세무서에 방문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세무서에 방문 👉 사업자등록증 정정 신청 서류를 작성 👉 번호표 뽑기 👉 상담 창구
세무서 창구 직원 분에게
"사업장 주소 변경 신청하려고 왔어요."
라고 이야길하면 직원분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로 변경하실건가요?"
라고 물어봅니다. 요즘은 온라인사업을 하는 분들이 많아서 실제 거주지로 사업장 등록을 하는일이 많기 때문에 부담없이 편하게 이야기 하면 됩니다.
필요한 물품은 신분증만 있으면 되는데 혹시 걱정이 되신다면 전월세계약서도 챙겨가시면 됩니다.
그 외 주민등본같은 공공기관 발급 서류는 세무서에 발급해주는 기계가 있어요.
정리
1. 거주지 주소 자동변경이 신청되어있다면 사업자등록증 재발급만 받으면 된다.
2. 온라인홈택스를 이용하는 것 보단 직접 세무서에 방문한다. (신분증 지참)
이렇게 개인사업자등록주소변경을 정리해봤습니다.
혹시 본문의 내용과 관련해서 관심있는 분은 아래에 링크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