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설정, 수직동기화는 뭘까요?

게임 설정 항목에서 '수직동기화' 설정이 있는 게임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이 과연 뭘까요?

수직동기화

수직 동기화 설명
출처 :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수직동기화는 모니터의 화면 주사율 출력 속도와 CPU,GPU의 연산 속도를 일치시키는 설정입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실행할 때 모니터 재생빈도 수와 CPU의 연산 속도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모니터 화면 주사율은 60FPS 이지만 CPU는 200FPS 으로 동작하는 경우가 있죠. 수직동기화를 켜면 CPU 연산속도를 60FPS로 줄여서 화면 주사율 속도에 맞추는 겁니다.
이렇게 할 경우 140FPS의 불필요한 연산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줄어듭니다. 그만큼 발열이 줄어들고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 성능이 올라가죠.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오버워치 등 촌각을 겨뤄야하는 경쟁게임에서는 수직동기화 설정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말그대로 0.001초 차이라도 남들보다 더 빨리 상대방을 인지하고 대응해야하기 때문입니다.

 FPS 게임을 해본 분은 알겠지만 게임은 장비빨이라는 말을 하곤 하죠. 더 부드러운 프레임일 수록 남들보다 더 빨리 적을 인지하고 킬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더 깊게 얘기하면 복잡한데요.

 쉽게 비유하자면 아이유 콘서트 예매를 하기 위해서 1초만에 클릭할 수 있는 사람과 0.01초만에 클릭할 수 있는 사람의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남들보다 더 빠르게 클릭할 수 록 먼저 티켓을 예매하고 좋은 자리를 얻을 수 있죠.
 
 마찬가지로 FPS 수치가 높을 수록 서버에서 받은 신호를 더 빠르게 받아서 송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 차이는 0.01초 차이지만 실제 프로게이머는 그 차이를 느끼고 있습니다.
 

요약

수직동기화 장점

  • 전력소모 효율화 (배터리 성능 개선)
  • 발열 개선

수직동기화 단점

  • 느린 반응속도로 인한 느린 대응

3줄 정리

  1. 수직동기화는 모니터화면과 컴퓨터 연산 속도를 일치시키는 기능이다.
  2. RPG 등 여유롭게 즐기는 게임은 수직동기화를 켜면 전력효율에 도움이 된다.
  3. 롤, 오버워치 등 경쟁게임을 할 때는 수직동기화를 끄는 것이 좋다.

 이렇게 게임 수직동기화 설정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댓글을 남겨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