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램플러스 기능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갤럭시 램플러스 기능

삼성 갤럭시 램플러스 기능

갤럭시에 있는 램플러스는 윈도우 가상메모리(VRAM)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삼성 갤럭시 램플러스 zRAM
zRAM은 가상메모리 입니다.
 램용량이 부족할 경우 앱 리프레시가 되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데이터 저장용량(ROM)에 일부 용량을 사용해서 RAM 처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걸 안드로이드OS에서는 'ZRAM'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램관리

안드로이드OS는 기본적으로 램용량이 남아있는걸 싫어합니다.

안드로이드 램관리 프로세스
앱을 껐는데도 RAM에 앱이 올려져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램용량이 8GB라면 8GB용량을 꽉 채우려고 하며 램용량이 12GB일 경우 12GB 꽉 채우려고 하죠.

 이러한 정책을 펼치는 이유는 프로그램을 새로 시작할 때 스토리지 -> 램 으로 불러오는 과정에서 CPU 연산을 필요로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앱을 껐다 켰다 반복할 수 록 더 많은 CPU연산이 들고 배터리 소모도 그만큼 빨리 소모가 되죠.

그래서 안드로이드OS는 사용자가 많이 쓰는 앱들을 학습하고 그걸 미리 램위에 올려놓는 형태로 관리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RAM은 시스템이 켜져있는 이상 지속적으로 전력이 들어오는 상태입니다.

램을 쓰든지 안쓰든지 똑같은 전력을 소비하기 때문인데요.

 어차피 전력소모가 같다면 오히려 놀고있는 램용량이 있는것 자체가 비효율적 시스템이고 낭비가 되는 것이죠.



램플러스 기능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결론부터 얘기하면 가상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느린 속도

현재 낸드플래시 기술로 ROM의 속도가 많이 빨라졌지만 여전히 RAM에 비해서 느립니다.


- UFS3.1 스펙 (갤럭시S22 기준)

순차 읽기 2100MB/s
순차 쓰기 1200MB/s
랜덤 읽기 100,000 IOPS
랜덤 쓰기 70,000 IOPS


- LPDDR5 RAM 스펙 (갤럭시S22 기준)

읽기쓰기 속도 : 4,000Mhz/ns

이걸 MB/s 로 환산하면

5,000MB/s 입니다.


 ROM 플래시 메모리로 바뀌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속도가 빨라졌지만 여전히 2배 이상 속도차이가 납니다.

 즉, ROM을 가상메모리 기술로 RAM처럼 사용한다면 스마트폰의 속도는 2배 줄어든다는 뜻이죠.



2. CPU 연산

갤럭시 램플러스의 단점
앱을 껐는데도 RAM에 앱이 올려져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CPU연산이 늘어나는 점 입니다.

 가상메모리를 사용할 경우 RAM에 있던 데이터를 ROM(zRAM)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데이터 압축과정을 합니다.


압축하는 과정을 간단한 예시로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aaabbbccc" 형태의 데이터가 있을 때,

"a3b3c3" 이런식으로 데이터의 패턴을 찾아내서 압축을 하는 것이죠.

이 압축과정에서 CPU 연산이 사용되고 이로인해 배터리 소모가 발생합니다.



3. ROM 저장소 수명

 가상메모리로 변환할 때 압축 과정을 하는 이유는 플래시 메모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ROM데이터는 읽기/쓰기 횟수가 한정되어있는데요. (약 10만회)

 만약 ROM을 가상메모리로 활용할 경우 순식간에 읽기 쓰기를 사용하므로 수명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단순히 앱을 껐다 켜는 것만으로도 데이터 읽기쓰기 횟수가 차감이 되는데요. 일반적인 RAM은 읽기쓰기 횟수가 무제한입니다.


 물론 가상메모리로 사용을 해도 일반적인 사용환경과 교체주기를 생각한다면 10년 이상 사용해도 문제 없는 수준이죠.



결론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 비중에 따라서 다릅니다.

 만약에 램용량이 낮아서 자주 사용하는 앱이 리프레시가 된다면 램플러스 기능을 켜주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램용량이 넉넉해서 앱 리프레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램플러스를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가상메모리 램플러스

 간혹 램플러스 용량을 최대로 늘려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앞서 설명 했듯이 안드로이드OS는 시스템적으로 RAM용량을 꽉 채워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만약 가상메모리를 '8GB'로 세팅 해놓는다면 그마저도 꽉 채워서 느리고 버벅임을 느끼게 됩니다.

 가상메모리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최소한의 용량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삼성 갤럭시 가상메모리 기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혹시 본문 내용과 관련해서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