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약물 중독 치료 재활 방법 및 극복 사례 정리

뇌활성 비교 - 마약을 하지 않은 뇌(왼쪽), 마약 중독자의 뇌(오른쪽)

마약 중독은 회복이 가능할까요?

 네, 회복이 가능합니다. 만성 질환으로 남지만 다시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는 수준까지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마치 담배를 끊는 것과 비슷합니다. 초반엔 금단 증상으로 인해 머릿속에서 계속 생각이 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생각이 나는 빈도도 줄어들고 나중엔 거의 생각이 나지 않죠.


마약 중독 치료 방법

병원 중독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자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중독 치료 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100일 극복 프로그램을 약물 중독 환우들과 함께하게 됩니다.

 약물 중독은 끊기 시작한 초반 시점에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이런 정신과 병원에 자신의 처지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지내며 치료를 받는건 매우 큰 의지가 되고 도움이 됩니다.

 100일 기간동안 욕구를 참는 방법과 훈련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이후 병원을 나와서 일상으로 돌아오는데요. 진짜 시작은 병원 문밖을 나오면서 부터 입니다.

너무나 쉽게 약을 구할 수 있는 세상이 한탄스럽게 느껴지죠.


자기 과신 하지 말자

 마약 중독은 절대로 스스로 의지로 해결할 수 없는 '질병' 입니다. 우리가 몸이 아프면 스스로 참으면 치료가 되나요? 가벼운 증상의 경우 자정능력으로 치유가 되겠죠. 그러나 마약에 중독된 뇌는 스스로 회복이 가능한 상태가 아닙니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가벼운 중독 물질인 담배, 술도 절제력으로 쉽게 해결이 되던 가요? 그것보다도 수십 수백배 중독성이 강한 마약을 혼자서 절제력으로 이겨낼 수 있다는 건 자기 과신일 뿐 입니다.

 재활 치료의 시작은 자신은 마약에 중독된 환자라는것을 인정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입니다.


가까운 사람에게 알리자

 많은 분들이 마약이 범죄 행위라는 걸 스스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약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으려고 숨기곤 합니다. 당연히 그럴 수 있습니다. 그게 당연한 생각이죠.

그러나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가장 가까운 사람이라는 걸 알아두세요.


마약 중독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자

 일본에서는 '다르크(DARC)'라는 민간 치료 시설이 있습니다.

마약 중독자들끼리 자체적인 공동체를 형성하여 함께 마약 치료 노하우를 공유하고 생활하며 극복하는 곳 인데요.

 많은 분들이 자신과 처지가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이면서 정신적으로 위안을 얻고 서로 의지가 되면서 마약을 끊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처음엔 하루에 20번 넘게 약 생각이 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빈도도 사라지고 극복 방법도 터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더 큰 스트레스로  대응한다

 스스로의 의지로 마약 중독을 견디는 건 매우 매우 힘든 일 입니다. 이런 의지를 견디기 가장 확실한 방법은 더 큰 스트레스로  자신을 통제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시 약에 손을 댄다면 가까운 사람에게 2천만원을 주겠다고 계약서를 작성하세요.

아니면 다시 약에 손댈 경우 두번 다시 가장 소중한 사람을 보지 않겠다고 문서화 시키세요.

 가벼운 장치로는 절대로 벗어 날 수 없습니다. 마약이라는 금지된 물질에 손을 댄 이상  더 큰 조건을 내걸어서 스스로 강제성 있는 장치를 만들어 내야합니다. 

 이런 배수진 전략은 내가 왜 마약을 끊어야 하는지 동기부여를 만들어내고 훨씬 강한 의지를 갖고 성공하게 됩니다.



마약 중독 재활에 성공한 연예인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아이언맨으로 유명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약물 중독자인 아버지에 의해 8살 때부터 마리화나에 대해서 알고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마약에 대해서 긍정적인 면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고 자연스럽게 마약에 손을 대면서 코카인, 헤로인 등 손을 안댄 마약이 없을 정도 였습니다.

 결국 마약 투여 한 사실이 발각되어 1년간 감옥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 후 수년간 주립 약물 재활 센터에 방문하여 극복하려고 하지만 빈번히 실패하게 됩니다.

 그가 결정적으로 마약을 끊게 된 시점은 가족을 잃었을 때 였습니다. 마약에 취한 모습을 본 아내는 아이를 데리고 떠났습니다. 그 날 이후로 두번 다시 만날 수 없게 되었죠.

 설상가상 마약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배우로서 일이 완전히 끊기게 되었고 이미지 실추로 인한 각종 소송에 시달리면서 인생이 빚더미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었죠.

 더 이상 내려갈 바닥이 없다고 생각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마약 극복 의지를  불태웠고 결국 재활치료에 성공합니다.

 그가 마약을 끊을 수 있었던 건 여러가지 재활 프로그램도 도움이 되었지만 결국 인생을 송두리째  바뀔만큼의 트리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에릭 클랩튼

에릭 클랩튼

 전설적인 기타리스트인 에릭 클랩튼은 모든 마약에 손을 대었으며 심지어 알콜 중독자이기까지 했습니다.

 마약 재활 치료를 위해서 미네소타에 있는 재활센터에 1개월 동안 치료를 받았지만 그가 마약을 끊을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자신의 아들이 태어났을 때 였다고 인터뷰 했습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여러가지 약물 치료 프로그램도 큰 도움이 되지만 결국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만들어 내야 극복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마약 중독 치료 재활 방법 및 극복 사례에 대해서 정리 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해서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