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머리 헤어스타일 종류 및 추천 (순수청담 우빈)

남자 헤어스타일 종류와 추천하는 스타일

계절이 바뀌거나 특별한 날에 헤어스타일을 새롭게 연출하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문제는 어떤 헤어스타일이 나에게 잘어울리는지, 어떤 종류의 스타일이 있는지 모를 때가 있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남자 헤어스타일 종류가 어떤것이 있고 추천하는 스타일이 무엇이 있는지 정리하였습니다.



기본적인 헤어스타일 용어

우선 헤어스타일 종류를 설명하기 앞서 가장 기본적인 용어들을 짧게 집고 넘어갈께요

원블럭과 투블럭

 헤어라인을 기준으로 구역을 2가지로 명확하게 구분한 것이 2Blocks 라고 해서 '투블럭', 헤어라인을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서 구역을 구분시키지 않는 것을 1 Blcok(원블럭) 이라고 부릅니다.

투블럭 : 머리를 2구역으로 구분시키는 형태.  짧은 머리 일땐 남성적이고 강한 이미지연출 목적, 긴머리 일 때는 옆머리가 슬림해지도록 연출 목적

원블럭 : 머리를 구역을 나누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형태. 짧은 머리 일때 부드럽고 스마트한 이미지 연출

 개인의 얼굴형과 분위기에 따라서 어울리는 스타일 차이가 존재합니다.

 

다운펌

다운펌은는 옆머리의 볼륨을 죽여서 뜨지 않도록 눌러주는 펌입니다.

다운펌

 특히 짧은 헤어스타일이 많은 남자들은 헤어스타일 = 왕관 이라고 봐야할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서구권에서는 귀윗쪽을 기준으로 정수리까지 헤어를 'Crown'이라고 부릅니다.

왕관을 썼을 때 옆머리 상태가 매우 매우 중요하죠.

 

예를 들어서 우리가 긴 머리 상태에서 야구캡 모자를 쓸때 모습을 생각해보세요.

클레이튼 커쇼, 머리 정돈 안된 머리
클레이튼 커쇼, 머리 정돈 안된 머리

 모자를 썼을 때 옆으로 튀어나온 머리를 보면 뭔가 지저분해 보이는 기분이 들죠. 남성들은 그려려니 하지만 특히나 그런 머리를 바라보는 여성들은 깔끔해보이지 못하는 인상을 받습니다.

 그리고 여성적인 느낌이 들어서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남성은 직선적인 느낌이 잘어울립니다.


보리스 존슨 헤어스타일

대표적으로 옆머리 뜨는 인물을 생각해보면 영국의 보리스 존슨이 유명하죠.

더벅머리 상태인데 옆머리가 뜨니까 더 단정하지 못한 느낌이납니다.

다운펌을 해줌으로써 더 날렵하고 젊어보이는 인상을 주는 효과가 있죠.

또한 두상을 전반적으로 예쁘게  교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 동양인 두상은 단두형이기 때문에 옆머리가 자라는 모근이 수직으로 자라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다운펌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 그렇다면 남자 헤어스타일 종류를 머리카락 길이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우빈 (순수청담 본점)
*해당 자료는 순수 청담 본점 우빈디자이너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남자 짧은 헤어스타일 종류

원블럭 댄디컷

원블럭 댄디컷 (1)
원블럭 댄디컷 (2)

짧은 머리 상태에서 머리를 기르고 싶을 때 추천 하는 헤어스타일입니다.

댄디컷의 의미는 앞머리를 완전히 덮는 형태의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뜻하죠.

가장 기본적인 커트 베이스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원블럭 댄디컷으로 시작하여 드롭컷 or 가일컷 or 포마드 스타일 등으로 파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머리는 짧고 이제 좀 머리를 기르고 싶은 분이라면 '원블럭 댄디컷' 을 추천드립니다.

흔히 남자들이 말하는 "단정하게 잘라주세요" 느낌.

원블럭 댄디컷 (3)


 

드롭컷

드롭컷 (1)
드롭컷 (2)

드롭컷은 이마의 중앙부분만 보이게 올리고 다른 머리들은 자연스럽게 내린 스타일입니다.

드롭컷이 이름이 파생 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남성의 헤어스타일은 포마드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서구권에서 가장 격식 있는 자리에서는 기본적으로 포마드 펌을 하기 때문에 완전히 머리를 위로 올리는 포마드를 기준으로 했을때 앞머리를 제외한 다른 머리카락은 자연스럽게 내려오는 형태이므로 '드롭컷(Drop haircut)'이라는 명칭이 생긴 것이죠.

 실제로는 한국에서만 쓰이는 콩글리쉬 언어입니다.

직접 앞머리를 헤어왁스를 이용하여 스타일링을 하는 분도 있는데요.


앞머리 드롭컷 펌 진행중
앞머리 드롭컷 펌 진행중

그것보다 어차피 다운 펌을 하는 김에 앞머리 가운데 부분까지 함께 올려달라고 요청을하는 것이 편합니다.

사실 진짜 헤어 전문가 분들은 드롭컷을 해달라고 하면 알아서 앞머리 펌도 해주십니다.


드롭컷 (3)

드롭컷이 장점은 꾸안꾸의 대표적이 스타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신경쓴 것 같으면서도 일상적인 느낌의 스타일.

 특히 헤어왁스를 사용하지 않고 펌을 통해 마무리 할경우 그 느낌이 더욱 강해지는 것이 특징이죠.

개인적으로 헤어스타일링을 할 때 헤어왁스보다는 펌을 하는걸 추천합니다!

모질이 뻣뻣한 분들은 헤어왁스를 사용하는데 과하게 꾸민느낌이 들기 때문이죠.

드롭컷 스타일링의 핵심은 꾸미지 않는 듯하면서 세련되어야 합니다!

 

가일컷과 드롭컷의 차이

가일컷 (1)

 둘이 거의 동일한 스타일입니다.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 앞머리가 대칭으로 내려온 상태냐 비대치으로 내려온 상태냐 차이이죠.

 개인적으론 드롭컷보다 가일컷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안면비대칭이 있기 때문에 가일컷을 통해서 안면비대칭을 어느정도 보완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드롭컷처럼 좌우 대칭적인 머리, 특히 이마가 드러나는 스타일은 더욱 안면비대칭이 잘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일컷은 좀 더 꾸민듯한 느낌의 젖은듯한 스타일이 포인트입니다. 뭔가 힙해보이는 매력이 있는 것이 특징이죠.

 

크롭컷

크롭컷 (1)
크롭컷 (2)

 크롭컷은 가장 짧은 헤어스타일로 머리를 전혀 스타일링 하지않은 상태의 머리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Crop'한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흔히 알고있는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박서준, 비와이의 밤톨머리이죠. 그러나 이 스타일링은 매우짧은 머리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두상이 예뻐야합니다.

쉽게 추천하기 어려운 헤어이기 때문에 이것보단 조금 더 부드러운 세미 크롭컷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세미크롭컷은 이마가 반쯤 덮혀있는 상태이고 젊어보이는 인상을 줍니다.

 

중간 길이 헤어스타일

시스루 댄디펌

시스루 댄디펌 (1)
시스루 댄디펌 (2)

꾸안꾸의 가장 대표중의 대표인 펌이죠.

'See throw' 헤어스타일링에서는 이마가 살짝 드러나는 느낌을 뜻 합니다.

 시스루 댄디펌은 얼핏보면 일반 커트만 한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렇게 하늘하늘하면서도 깔끔한 컬이 나오기 위해선 아이롱펌을 먼저 해줘야합니다.

 개인의 모질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이렇게 하는 방법이 가장 분위기를 잘 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스루 댄디펌 과정

 1차적으로  아이롱펌을 해주면서 굵은 컬(Curl)을 만들어 준 후 이 상태에서 살살 컬을 풀어줘야합니다.


시스루 댄디펌 (3)

 이렇게 컬이 풀린 상태가 되면 자연스럽게 결방향대로 반곱슬 형태가 됩니다. 자연 반곱슬도 비슷한 스타일링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같이 비교해보면 아이롱펌을 한 것과 자연 반곱슬과의 시스루 스타일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정말 평범해보이고 자연스럽게 세련된 머리지만 마치 백조가 우아하게 물위에 떠있지만 물밑에선 힘차게 휘젓듯이 이 스타일 역시 참 평범해 보이지만 꽤 많은 과정을 통해서 완성되는 스타일링이죠.

 

가르마펌 (애즈펌)

가르마펌 (애즈펌) (1)
가르마펌 (애즈펌) (2)

 가르마펌은 말그대로 앞머리를 5:5 비율로 가르마가 생기게끔 펌을하여 이마가 드러나는 스타일입니다.

이마가 얼마나 많이 드러나느냐에 따라서 가르마펌되고 애즈펌이 되는 것이죠.

좀 더 포멀한 이미지를 추구한다면 가르마펌, 내츄럴한 이미지를 추구한다면 애즈펌이 되는 것이죠.


가르마펌 (애즈펌) (3)

 가르마펌 역시 아이롱펌을 1차적으로 해줌으로써 모질을 바꾸는 과정을 거쳐줍니다. 이런식으로 펌을 해줘야 전반적인 컬인 균일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쉐도우펌

쉐도우펌 (1)
쉐도우펌 (2)

쉐도우펌은 컬이 구불구불하게 되는 텍스쳐 형태의 스타일입니다.

정수리 머리 숱이 없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스타일입니다.

정수리 머리의 볼륨을 살려서 풍성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인데요.

 쉐도우펌의 가장 큰 장점은 특별히 손질을 하지않아도 집에서 쉽게 멋진 스타일링 연출을 할 수 있어서 관리가 매우 편합니다!

 

장발 헤어스타일

히피펌

히피펌 (1)
히피펌 (2)

장발을 기르고 싶은데 데드존에 걸려서 애매한 분들께 추천드리는 헤어입니다.

 나중에 머리카락이 길어졌을 때도 자연스럽게 컬이 유지되어 기장이 밑으로 내려올 때도 괜찮은 스타일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빈 순수청담 본점

이렇게 남자 머리 헤어스타일 종류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해당 본문은 순수 청담 본점의 우빈 디자이너님의 자문과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남자 디자이너셔서 그런지 남자의 심정을 잘 이해해주십니다 ㅠㅠ

혹시 자신 두상에 맞는 헤어스타일 연출을 원하는 분은 인스타DM을 통해서 문의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아래 우빈디자이너님 링크를 남겨놓을께요!

우빈 순수청담본점(@soonsoo_woobin)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디자이너 우빈 (순수청담본점)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61길 4 순수빌딩

010-3193-444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