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상자의 꽃장식은 어떤 꽃일까? (CHANEL Flower)

샤넬 상자의 꽃장식

많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죠.

샤넬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라면 포장할 때 장식되는 흰색 꽃이 있습니다.

이 꽃은 어떤 꽃이며 왜 이런 꽃 장식을 하는 걸까요?


샤넬 꽃의 정체

샤넬에 장식되는 꽃은 '카멜리아(CAMELLIA)' 입니다. 한국에서는 '동백꽃'으로 부르죠.

샤넬의 창업주인 '가브리엘 샤넬'은 꽃 중에서도 동백꽃을 가장 좋아했는데요.

동백꽃
동백꽃

동백꽃은 새햐얗고 원형 모양의 대칭구조로 참 아름다운 꽃이죠. 이 꽃의 독특한 점은 향기가 없고 가시가 나질 않습니다.

이런 특징들이 마치 마드모아젤 처럼 순백의 깨끗함이 느껴졌기에 좋아했다고 알려졌죠.

 마드모아젤은 프랑스어로 미혼 여성을 의미하지만 샤넬이 살아있던 당시 1900년대 초반이었던 유럽 사회는 68혁명 이전 시대로 매우 보수적인 사회 배경이었다는 점을 본다면 샤넬에서 의미하는 마드모아젤은 '처녀'를 뜻하기도 합니다.

 결혼식에서 신부가 흰 드레스를 입고 'Virgin Road'라고 부르는 이유도 흰색은 순백의 깨끗함을 상징하였고 과거엔 혼전 성관계가 절대적으로 금기시 되었기 때문이죠.


가브리엘 샤넬, 1913년에 찍은 사진
창업자 가브리엘 샤넬, 1913년에 찍은 사진

가브리엘 샤넬이 젊은 시절 허리띠에 동백꽃을 꽂아서 찍은 사진은 매우 유명합니다.

그러나 샤넬이 추구하는 패션 철학과 동백꽃과는 상반되는 느낌이죠.

 샤넬의 옷을 보면 직선적인 형태의 어두운계열의 옷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주얼리는 동백꽃 모양의 귀걸이, 팔찌, 브로치 등을 착용하였습니다.

 샤넬 브랜드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굳이 샤넬의 'C' 로고가 아니어도 동백꽃의 주얼리만 보면 샤넬 브랜드라는걸 다 알고 있죠.

동백꽃 모양의 주얼리 제품들
동백꽃 모양의 샤넬 주얼리 제품들

이러한 스토리가 지금까지도 이어져오면서 동백꽃은 샤넬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샤넬 꽃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해서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