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 방법 (Sun Allergy)

햇빛 알레르기 (Sun Allergy)

 햇빛 알레르기는 피부가 햇빛에 노출이 되었을 때 두드러기가 일어나거나 소양증 (가려움증)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태양빛은 환하게 밝혀주는 역할을 해주지만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적외선, 자외선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파장은 우리의 피부 속을 뚫고 들어가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죠.

햇빛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 방법

햇빛 알레르기 대처 방법

  1.  햇빛 피하기 : 가장 근본적인 방법 입니다. 햇빛을 피하고 특히 태양이 가장 많이 드는 시간(오전 10시~오후 4시)에 그늘에 있으면 태양 알레르기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보호복 착용 : 긴팔 셔츠, 바지, 모자, 썬캡 등 햇빛에 보호할 수 있는 보호복을 착용하여 피부를 가려서 증상을 원천 차단 시킬 수 있습니다.
  3. 자외선 차단제 사용 : 햇빛에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려면 SPF 수치가 높은(최소 30 이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시간 간격으로 바르거나 수영하거나 땀을 흘려서 젖는다면 다시 자외선 크림을 발라주어야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치료 약 종류

  1. 히드로코르티손 크림 (hydrocortisone) :
     히드로코르티손은 가려움증과 발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종의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 입니다. 전문의약품이 아닌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칼라민 로션 (Calamine) :
     칼라민 로션은 가려움증과 발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진정 효과가 있는 국소 크림입니다.
     항염증, 광노화 억제, 항오일 피지 억제 효과가 있는 성분의 크림으로 피부 관리 화장품 제품에도 흔히 쓰이는 물질입니다.
  3. 국소 항히스타민제 (Anti-Histamine) :
     일부 국소 크림에는 가려움증과 발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펜히드라민'과 같은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펜히드라민의 경우 알레르기 치료약으로 쓰이고 있으며 면 졸음, 피로감, 기 억력 감퇴, 집중장애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료진과 상담을 통해서 처방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국소 진통제 :
     일부 국소 크림에는 가려움증과 발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멘톨 또는 녹나무와 같은 진통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고 햇빛 알레르기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웬만하면 강한 햇빛을 피하여 활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