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2 차세대 후속기기 출시시기 및 성능 루머 정리

닌텐도 스위치 2 출시시기

닌텐도 스위치 OLED
닌텐도 스위치 OLED

닌텐도 스위치 게임기는 2017년 출시 이래로 햇수로 6년째 판매되고 있습니다.

  • 닌텐도 스위치
  • 닌텐도 스위치 신형 - 배터리 성능 개선, 칩셋 미세공정 개선
  • 닌텐도 스위치 OLED - 디스플레이 크기 및 품질 확장

2번의 마이너 성능 업그레이드 버전 제품을 내놓았지만 드라마틱한 성능 개선은 크게 없었는데요.

 스위치 기기 판매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여태 닌텐도, 소니, 마소가 6~7년 주기로 차세대 게임기를 출시한 전적을 생각해 본다면 차세대 게임기로 전환할 시점이 다가왔습니다.

  • 닌텐도 DS (2004)
  • 닌텐도 3DS (2011)
  • 닌텐도 스위치 (2017)

 여태 닌텐도 게임기의 출시 시점을 감안해본다면 2024년 하반기에 차세대 게임기가 출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3년 5월 닌텐도 사장의 공식 인터뷰에서 2024년 3월까지 차세대 기기가 나올 일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후에는 차세대 기기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죠.

현재까지 밝혀진 차세대 스위치2 게임기의 성능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T239 칩셋

NVIDIA T239 칩셋
NVIDIA T239 칩셋

 새롭게 탑재될 CPU는 NVIDIA 에서 개발한 'T239'을 성능을 낮춰서 커스텀한 'T234' 칩셋이 탑재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성능 비교

  NVIDIA T210 Tegra X1
(닌텐도 스위치 OLED)
NVIDIA T234 Ampere
(T239 기반 커스텀)
CPU 4코어 ARM
Cortex-A57 1.2GHz
12코어 ARM
Cortex-A78AE 3.0GHz
GPU NVIDIA Maxwell GM20B
256코어
768MHz
NVIDIA Ampere
2048 CUDA코어
(262,144 코어)
RAM 4GB
LPDDR4
LPDDR5 지원
미세공정 16nm 7nm
연산능력 393.2 GFLOPS 4TLOPS
(=4,000 GFLOPS)

레이트레이싱 지원
(빛반사 물리엔진)

DLSS 지원
(AI 해상도 업스케일링)

 현재 T239 칩셋은 자동차 전용 칩셋으로 개발하였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큰 편입니다.

 휴대용 게임기로써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저전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성능을 낮춰서 탑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점을 감안하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경쟁기기와 비교하면 성능차이가 어느 정도 일지 추정해 봤습니다.


CPU 성능

ARM 코어인 Cortex-A78은 갤럭시 S21 미들코어로 사용된 코어입니다.

Cortex-X1 코어보다 성능은 떨어지지만 전력대비 성능 효율이 좋은 편으로 알려져 있죠.

T239가 12 코어였지만 커스텀하여 더 적은 코어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8 코어 칩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아무리 못해도 최소 3배 이상 성능 향상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GPU 성능

역시 저전력을 위해서 2048 쿠다 코어를 온전히 탑재하지 않고 일부 쿠다코어 수를 줄여서 탑재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현재 가능성이 높은 것은 1,536 쿠다코어입니다.

연산능력은 4 TFLOPS 보다 못 미치는 3 TFLOPS 수준의 성능입니다.

  • 플레이스테이션 4 - 4.2 TFLOPS
  • XBOX Series S - 4 TFLOPS

대략 플스 4 성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휴대모드 성능

닌텐도 스위치는 휴대모드 플레이 시 성능의 50%만 구동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3 TFLOPS 성능의 50%인 1.5 FLOPS로 작동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 아이폰 14 Pro - 2 TFLOPS
  • 아이폰 13 Pro - 1.5 TFLOPS

휴대모드로 플레이 시 아이폰 13 프로 수준의 성능을 낼 것으로 추정됩니다.


닌텐도 스위치 1 하위호환

닌텐도 스위치는 총 1억 2,500만 대가 팔렸고 지금의 닌텐도를 부활시켜 준 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닌텐도의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기존에 출시한 게임들을 포기하고 호환이 안 되는 기기를 내놓을 경우 다시 처음부터 점유율을 쌓아야 하는 리스크가 있죠.

 다행히도 T239 칩셋은 닌텐도 스위치와 동일한 NVIDIA 커스텀 칩셋으로 하위호환은 쉽게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는 건 기본적으로 구형기기의 게임도 여전히 지원을 해주는 식으로 나올 수 있다는 점이죠.

게다가 이미 예전부터 구형기기를 지원했던 사례들이 있습니다.

  • 닌텐도 DS - 게임보이 어드밴스 하위호환
  • 닌텐도 3DS - 닌텐도 DS 하위호환

이런 과거를 봤을 때 대히트시킨 닌텐도 스위치 게임은 당연히 지원해 줄 가능성이 높죠. 


배터리 성능

16 나노였던 스위치 1에서 7 나노 공정으로 개선되며 배터리 효율도 높아졌을 거라고 추정됩니다.

물론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은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기에 체감되긴 어렵겠지만

만약에 구형 스위치 게임을 지원할 경우 최소 2배 이상 배터리 타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닌텐도 스위치의 배터리 타임은 4.5~9.0시간입니다.



이렇게 닌텐도 스위치 2 스펙 루머를 기반으로 하여 성능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해서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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