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구입하는 방법 및 부작용 정리

사후피임약 구입 방법 및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순간적인 실수 또는 원하지 않는 관계를 했을 경우 임신이 되지 않도록 복용하는 피임약입니다.

일반 피임약과 비슷한 원리이지만 훨씬 고농도로 함량이 되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산부인과에서 처방을 받아야 하는데요.

 만약 사후피임약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주저없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후 피임약 구입 방법 및 부작용 정리


24시간 이내 복용 권장

일반적으로 72시간 이내 복용하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곤 하지만 가장 좋은 건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사후 피임약 복욕 후 피임확률

  • 24시간 이내 : 95%
  • 48시간 이내 : 85%
  • 72시간 이내 : 58%

시간이 점점 지날 수 록 확률은 빠르게 내려갑니다.

 발발 동동 구르며 망설이다간 돌이킬 수 없는 지경까지 올 수 있습니다. 간혹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사후피임약을 처방받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런 분들은 대충이렇게 말하세요.

"남자친구와 관계를 하던 중 콘돔이 찢어진 걸 알게되었어요. 임신하게 될까봐 사후피임약 처방받을 수 있을까요?"

라면서 적당히 둘러대세요. 그러면 의사 선생님도 상황을 인지하고 빠르게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 가격 및 복용 방법

진료비 + 약값 까지 합하면 대략 10만원 정도의 비용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약을 받으면 12시간 간격으로 1~2알 정도 복용을 하는데요. 약사의 안내에 따라서 복용하면 됩니다.

겪어보신 분은 알지만 100% 피임이 보장 되는 것이 아니라서 심리적 압박감, 스트레스가 상당합니다.



사후 피임약의 부작용

사후 피임약의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호르몬제 입니다. '프로게스테론' 이라는 호르몬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이 되도록 돕는 호르몬인데요. 이것이 과다 분비 될 경우 착상에 방해되고 자궁내막이 얇아져서 씻겨내려가도록 하는 원리입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는 신체에 많은 부작용을 남기게 됩니다.

  1. 메스꺼움 및 구토 : 일반적인 증상으로 1~2일 경과 후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구토를 하는 경우 위산이 식도와 구강을 지나기 때문에 식도염, 치아 손상 가능성도 있습니다.
  2. 두통 : 두통은 사후피임약 복용은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산부인과 병원 방문하면 의사선생님이 진통제도 같이 처방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월경 변화 : 다음 생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평소 때 보다 더 빠르거나 늦게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4. 피로감
  5. 어지럼증, 현기증
  6. 자궁근종 : 자궁근종은 자궁에 생기는 섬유종으로 심각한 경우 자궁을 절제할 수 도 있는 매우 위험한 질병입니다.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는 자궁근종 발생을 유발시키고 종양을 지속적으로 더 커지게 만듭니다.

 위와 같은 부작용으로 인해 전문의료진에서는 사후피임약을 응급한 상황에서만 먹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간혹 아무렇지 않게 사후피임약으로만 해결하는 분들이 있는데 100% 피임 방법도 아니며 건강에 치명적이므로 이를 감안하여 콘돔 사용, 일반 피임약 복용 등 사전에 피임을 대비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후 피임약만 믿고 먹다간 건강잃고 돌잔치까지 여는 상황 맞이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사후피임약 구입 방법 및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해서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