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한일옥 소고기 무우국 맛집 후기

군산 한일옥 후기

한일옥


전북 군산시 구영3길 63

063-446-5502

영업시간

매일 06:00 ~ 21:30
라스트 오더 20:40




군산 여행을 하면 반드시 들려야하는 필수코스죠.

초원사진관 맞은편에 위치한 '한일옥' 식당입니다.

 TV방송에도 많이 나왔고 군산 시민들도 추천하는 식당입니다. 마치 대전에 성심당이 랜드마크라면 군산에는 한일옥이 랜드마크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이제는 군산의 상징적인 식당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렇다보니 정말 미친듯한 웨이팅을 기다려야해요. 무슨 무우국 먹으려고 웨이팅까지 해야한다니...ㅋㅋㅋ

손님이 한적한 이른 점심, 이른 저녁에 방문하는 걸 추천합니다.



한일옥 주차

한일옥 주차 공간

주차공간 최대 10대 까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긴 웨이팅 시간 때문에 주차할 공간이 없을 수도 있는데요.

항상 주차가 문제죠. 만약에 자리가 없는 경우엔 일단 대기표 부터 뽑은 후에 주변 공영주차장에 주차할 것을 추천합니다.


한일옥 주차 다른 장소

해신3동 공영주차장에서 한일옥 까지 거리는 도보로 약 6분 거리입니다.


한일옥 주차 다른 장소 2

이 밖에도 한일옥 근처에 6~8분 거리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있어서 거길 이용하면 됩니다.


군산 한일옥 메뉴판

메뉴는 국 종류, 비빔밥 종류로 간단하게 구성 되어있네요.

근데 한우무우국이 1만원...? 이게 맞아?

하긴 한우 가격이 일반 소고기보다 비싸니까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을겁니다.

역시 이집의 대표메뉴는 한우무우국이니까 당연히 그걸 먹어야겠죠?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건더기도 무료로 리필 해준다고 하네요. 원하는 만큼 배부르게 먹는 건 가능한가봐요.


군산 한일옥 소고기 무우국 (1)

 가게 한켠에 소고기 무우국을 끓이고 있는 걸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양을 팔팔 끓이고 있는 모습이죠.

 국은 일반적으로 최소 1시간30분 이상 끓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무와 고기안에 있는 감칠맛이 우러나오고 국거리용 고기는 주로 양지살을 사용하는데 이 부위는 상당히 질긴 부위로 최소 1시간30분 이상 끓여야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우리가 갈비를 먹을 때 어쩔 땐 고기가 너무 질겨서 먹기 힘들때가 있잖아요? 그 이유는 덜 끓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 끓여도 좋지 않아요. 그 이유는 오래 끓일 경우 건더기의 조직이 부서지면서 곤죽 형태가 되어버리기 때문이죠.

 그러면 음식을 그릇에 담았을 때 맛없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고기 무우국을 끓일 땐 2시간 정도로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때 요리사였던 저의 꿀팁이었네요 ㅎㅎㅎ

아마도 저 커다란 통안에 소뼈도 같이 들어있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군산 한일옥 소고기 무우국 (2)

뚝배기에 담아서 주시는데 펄펄 끓는 상태로 주시네요.

이대로 먹다간 입천장 다 까질 듯.


군산 한일옥 소고기 무우국 (3)

 밑반찬 구성은 배추김치, 깍두기, 멸치볶음, 콩나물무침, 김, 생고추와 생마늘로 나왔네요.

딱히 다른 국밥집과 큰차이가 없는 구성입니다.


군산 한일옥 소고기 무우국 (4)

한우무우국을 한 수저 떠먹어봤는데요. 왜 여기가 맛집인지 알겠네요.



맛있는 이유

사실 소고기 무우국에 들어가는 재료는 특별한게 없습니다. 무, 소고기, 대파 끝이죠.

그런데 끓이는 모습도 서비스로 나올 때 뚝배기 그릇에 담겨져있는 걸 보면 재료를 아낌없이 왕창 쏟아부은게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국'은 국물과 건더기의 비율이 7:3 정도 입니다. 그런데 이 식당은 거의 50%가 건더기로 채워져 있더라고요.


이정도면 '소고기 무우국'으로 불러야 할게 아니라 '소고기 무우찌개' 라고 불러야 할 정도입니다.

당연히 많은 재료가 들어간 국물은 더 진하고 깊은 맛이 우러나올 수 밖에 없죠.

맛있는 국 끓이는 방법 특별한 거 없어요. 재료를 왕창 때려넣으면 됩니다.


군산 한일옥 내부 인테리어

 그리고 가게 내 인테리어 분위기도 한몫 하는 것도 있죠. 옛스런 느낌의 한옥 인테리어는 음식을 더 맛있게 느껴지도록 해줍니다.

 사실 우리가 맛을 느낀다는 건 시각적인 요소가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크기 때문이죠.


 기본에 충실한 식당인 것 같아요. 생각해보니 이런 무우국을 파는 식당도 잘 없는 것 같은데 식당의 차별화도 잘 하신것 같습니다. 덕분에 개운한 무우국 잘먹었습니다.


 이렇게 군산 한일옥 맛집 후기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혹시 본문과 관련해서 관심있는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