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스건염 통증 원인 및 치료 방법

아킬레스건 염

아킬레스건염 통증

 아킬레스건은 우리 몸에 있는 힘줄 중에서 가장 강한 힘을 낼 수 있는 힘줄 입니다.

 우리가 달리고 걷고 서있는 균형을 유지할 때 많이 사용되는 근육이죠. 과도한 아킬레스건 힘줄 사용으로 인해 미세하게 찢어짐이 생겨 염증이 발생합니다.

증상

  • 발뒷꿈치를 들어올릴 때 아킬레스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 돌멩이처럼 딱딱해지고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 걸음을 걸을 때 다리가 뻣뻣한 느낌이 듭니다.

 아킬레스건염은 한번 발병하기 시작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 쉽고 회복기간이 오래 걸리는 질병입니다.

 간혹 통증을 느끼고 다음날 자고 일어나니까 아무렇지도 않음을 느끼고 다시 러닝운동등 무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다가 자칫 1년동안 걷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원인

아킬레스건염 원인

무리한 달리기 운동

 대부분의 환자들은 취미로 농구 또는 러닝을 즐기는 분들에게 발생합니다. 사실 적절한 운동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건염이 생기는 건데요. 의외로 프로 체육선수들은 아킬레스건염에 걸리지 않습니다. 왜 취미로 운동 하는 사람들 위주로 발병을 할까요?


준비 운동 부족

 전문 운동 선수들은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 전에 몸을 데우거나 스트레칭을 통해서 신체를 유연하고 부드럽게 만듭니다.

 이런 준비 운동을 하는 이유는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죠. 그러나 취미로 운동하는 사람들은 준비운동을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매우 짧은 시간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운동을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의 가동범위를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힘줄과 근육

 우리는 어떤 움직임을 하려고 할 때 반드시 근육의 수축이완과 힘줄을 이용해서 움직입니다. 만약 근육이 굳어지거나 근육 경련이 있는 상태에서 뛴다면 발을 딛을 때 종아리 근육에서 충격흡수를 해주는 비중이 줄어듭니다.

 이미 수축이 된 근육 상태여서 더 이상 충격 흡수를 할 수 없죠.

 결국 땅에 닿을 때 충격은 온전히 고무줄처럼 탄력이 있는 힘줄이 견뎌야하는 것인데요.

 즉, 충분한 근육 스트레칭이 없다면 힘줄 사용 비중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렇듯 준비운동 없는 운동은 힘줄 사용 비중이 높아져서 부상 위험 빈도가 매우 커집니다.


 더구나 요즘 현대인들은 사무실 책상에 오랫동안 앉아있는 직업이 많다보니 햄스트링 같은 다른 하체근육들도 짧아진 상태죠.

 그럼 더 더욱 운동선수보다도 더 많은 스트레칭을 해주어야하는데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환자들이 '별일 없겠지~' 준비운동을 간과한채 발생하는 부상이고 운동선수보다 높은 비중으로 발병하게 되는 것이죠.



아킬레스건염 치료

아킬레스건 체외충격파 치료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소염제 복용으로 간단하게 치료합니다.

 차도가 없을 경우 체외충격파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는데요.

 체외충격파 장비의 경우 별 것 아닌 것 처럼 보여도 매우 위험한 장비이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진짜 엄청나게 아픕니다.)

 

아킬레스 건염 예방 방법

종아리 근육 마사지

 운동하기 전과 후 종아리 마사지를 해줍니다. 마사지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면서 근육이 말랑말랑한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1.  벽에 짚은 상태에서 종아리 근육이 최대한 이완되게 끔 발을 뒤로 빼줍니다.
  2. 이때 종아리 근육이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30초 이상 자세를 유지합니다.
  4. 양쪽 다리 각각 5회씩 해줍니다.

햄스트링 스트레칭

햄스트링 스트레칭

  1. 허리를 꼿꼿이 편상태를 유지하면서 한쪽 다리를 'ㅅ'자 모양으로 구부려줍니다.
  2. 몸을 천천히 눌러서 햄스트링이 늘어나는 자극을 느껴봅니다.
  3. 이 상태로 30초간 유지합니다.
  4. 양쪽 다리 모두 번갈아가면서 5회씩 해줍니다.

종아리 근육 강화 운동

종아리 근육 강화 운동

  1. 먼저 발판을 준비합니다.
  2. 발판위에 발을 절반만 걸치도록 디딘 후 종아리가 최대한 이완 될 수 있도록 늘려줍니다.
  3. 까치발을 하듯이 종아리 근육으로 몸을 들어올립니다.
  4. 이 때 들 때는 빠르게 올리고 내릴 땐 천천히 내려옵니다.
  5. 천천히 내려오는 이유는 근육이 이완상태에서 힘을 줄 때 훨씬 효율적으로 근육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오래 뛴다고 해서 근육이 강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오랜시간 러닝을 한 분이라면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하체 근육이 강하지만 좁은 가동범위에서만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선 근육이 최대로 이완 되었을 때 힘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아킬레스건염 통증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는데요.

혹시 본문과 관련하여 관심있는 분은 아래 내용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