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회피형 성향 특징 및 극복 방법

 공포회피형 성향은 사람들 간에 갈등을 싫어하고 그 상황에 벗어나려고 회피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극단적으로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상대방 입장에선 소통이 되지 않아서 너무나 답답함을 느끼게 되죠. 왜 이런 성향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공포회피 성향의 특징

어린시절 환경

 공포회피형 성향의 특징은 어린 시절 평범한 삶을 살지 않았습니다. 가정 폭력을 당하거나 강압적인 집안에서 성장했거나 학교에서 왕따를 당했던 경험 등이 있죠.

 이런 과거의 공통점은 내가 이야기를 해도 바꿀 수 없는, 막을 수 없는 직면에 경험한 것이라는 점인데요. 결국 자존감이 떨어지고 나는 뭘 해도 안되는 사람이고 부정적인 인식이 무의식 속에서 자리 잡게 됩니다.
 내가 이걸 돌파하려고 해도 무의식 속 기억이 트리거로 작동하면서 자꾸 회피하게 되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회피하는 방법이 상대방을 위하는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합리화를 하게 됩니다.

훈련이 되지 않았다.

 공포회피형은 이런 어린 시절 과거로 인해 대화를 통해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훈련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불우했던 경험들이 대화를 통해서 해결 점을 찾는 게 절대로 될 수 없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죠.
 대화로 해결하려 했던 시도에서 상대방이 나의 말을 무시한 채 다그침을 당한 경험들이 있습니다.


공포회피형 성향 극복방법

인정하자

 먼저 자신이 공포회피 유형이라는 걸 인지 해야 합니다. 뭐든지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걸 뉘우치는 것에서 시작이기 때문이죠. 만약 타인이 공포 회피 성향이라고 의심 된다면 혹시 청소년 시기에 어려웠던 경험이 없는지 보듬어 주는 것 에서부터 접근을 해야 합니다.

정신의학 전문치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정신과의원에 방문하여 정신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공포회피는 일종의 '사회 공포증(Social phobia)' 정신질환이므로 약물 치료과 정신 치료로 지속적인 치료를 하면 훨씬 빠르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역할 치료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신과 상대방이 함께 상황극을 만들어서 공포회피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듭니다. 그 안에서 대화를 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을 개선시키고 마음속에 있는 불안한 심리도 함께 치유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공포회피형 성향의 특징 및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