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및 성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고구마의 품종은 전세계 수백종류가 있으며 단순히 노란색 고구마 외에도 주황색, 흰색, 자주색등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고구마 성분
- 베타카로틴
- 비타민B6
- 비타민C
- 칼륨
- 섬유질
고구마에 있는 베타카로틴은 간을 통해서 비타민A로 변환이 됩니다. 비타민A는 폐암, 전립선암,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고구마는 혈당 지수와 부하를 높이므로 당뇨병 환자는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서 제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혈당부하지수는 70~90으로 쌀밥과 비슷한 수준의 혈당 부하지수 입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고구마에 있는 섬유질은 변비에 효과적이므로 일부 체중조절 효과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100g당 약85kcal로 보통 주먹만한 크기의 고구마는 약 300~400g 입니다.
평균적으로 고구마 1개당 255~340kcal에 달하는 고열량 식품으로 많은 양을 섭취하는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식단 관리를 하는 분들 중에서 고구마를 넣기도 합니다만 쌀밥과 크게 다르지 않은 다당류 형태이므로 탄수화물 섭취를 생각한다면 상대적으로 혈당지수가 낮은 현미밥(혈당지수 56)을 추천합니다.
삶은 고구마 vs 군고구마
삶은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적게 파괴되고 영양소를 잘 흡수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뀝니다.
20분간 삶을 경우 전체 영양소이 92%를 보존한 상태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특히 껍질을 벗기지 말고 조리하는 것이 영양소 파괴가 가장 적은 방법입니다.
조리 방법에 따른 혈당 부하지수
삶은 고구마 : 70.8
군고구마 : 90.9
*지수가 높을 수록 좋지 않다
군고구마는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아밀레이스 다당류가 높은 열에 의해 맥아당으로 분해하여 체내에서 흡수하기 좋은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높은 열에 의해서 비타민C가 파괴됩니다.
맛은 군고구마가 더 좋지만 건강을 위해서 라면 삶은 고구마 형태로 먹는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고구마의 효능과 건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