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커튼 vs 블라인드 특징 장단점

커튼과 블라인드가 설치된 인테리어
창문 인테리어를 할 때 항상 고민 되는 부분이죠.

커튼을 설치할까? 블라인드를 설치할까?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커튼, 블라인드 장단점과 추천 위치를 정리하였습니다.

커튼
거실 커튼 설치

 커튼으로 인테리어를 하면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을 내줍니다. 기원전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에서도 사용했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느낌을 들게 해주었죠.

 또한 커튼에 있는 유선형의 주름은 마치 이불 속에 있는 것 같은 편안한 감정을 느끼게 해줍니다.

 커튼은 직물 소재에 따라서 기능의 차이가 있습니다.


커튼의 종류

1. 방수 커튼

방수 커튼
 커튼 패브릭에 방수 코팅을 하거나 패브릭 대신 비닐 소재로 만든 커튼. 욕실 같이 습한 환경에서 젖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특수목적용 커튼


2. 암막 커튼

암막 커튼
 패브릭 직물 조직을 촘촘하게 만들어서 외부로 들어오는 빛 차단 기능을 강화 시킨 커튼


3. 방한 커튼

방한 커튼
 커튼에 솜 등 누빔 처리를 하여 단열 효과를 강화한 커튼

 이 밖에도 실크, 면, 벨벳 등 여러가지 소재에 따라서 심미적 특성이 들어간 커튼의 종류는 의류 수준과 맞먹습니다.


커튼의 단점

1. 먼지가 심하다.

 커튼은 마치 이불과 같아서 1주일마다 창문을 활짝 열고 먼지를 털어줘야 합니다.

 원단이 두꺼울 수록 먼지가 쉽게 쌓이는데요. 먼지가 쌓이는 걸 방치하면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2. 습기를 먹는다.

 비 오는 날, 추운 날 결로가 생기면 가장 먼저 축축하게 젖게 됩니다.

눅눅한 상태의 커튼은 곰팡이가 쉽게 생기고 온 집안에 곰팡이를 퍼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곰팡이로 인해 호흡기 폐렴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3. 관리가 어렵다.

 열심히 주기적으로 먼지를 털어도 최소 6개월 마다 세탁을 해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생활에서 나온 기름 때, 찌든 때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우리 몸은 숨만 쉬어도 체내에 있는 균들이 커튼이 붙어 번식을 하니까요.

 직접적으로 피부에 오랫동안 닿지 않기 때문에 이불 만큼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세탁 주기는 필요합니다.

 설치 되어있는 커튼을 분리하고 세탁, 건조 후 다시 설치 하는 과정이 매우 귀찮아서 방치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천하는 설치 위치

1. 가로 방향으로 열고 닫는 창문

 커튼은 미닫이 방식으로 횡이동을 하므로 창문을 열고 닫는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2. 넓은 창문

 거실 창문처럼 키 높이까지 오는 큰 창문은 블라인드 보다 커튼 설치가 좋습니다. 열고 닫기 편하기 때문이죠.


창문 블라인드
우드 블라인드로 인테리어한 모습

블라인드의 기능은 커튼과 비슷하지만 좀 더 편의성이 좋은 제품이 많습니다.

관리도 커튼보다 상대적으로 편한 것이 장점입니다.

 일일히 분해 세탁 할 필요 없이 먼지 떨이기, 마른 걸레 등으로 쉽게 닦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라인드의 종류

1. 베네치안 블라인드

베네치안 블라인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방식의 블라인드 입니다.

 베네치아에서 먼저 사용한 방식으로 1930년대 미국 고층 빌딩 '엠파이어 스테이트' 사무실에서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퍼지게 되었죠.

 햇빛의 양을 원하는 대로 조절하면서 개인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로만 블라인드

로만 블라인드

 고대 로마에서 사용했던 블라인드로 '로만 쉐이드' 라고도 불립니다.

패브릭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으로 커튼처럼 아늑한 분위기를 내줍니다.

 사실상 커튼을 수직 방식으로 조절하는 것과 같아서 커튼의 장단점을 다 갖고 있습니다.


3. 롤 블라인드

롤 블라인드

 롤처럼 말려있는 걸 늘이고 줄이는 단순한 방식. '롤 스크린'이라도 불리기도 합니다.

 심플함이 특징으로 암막 블라인드로 많이 사용합니다. 단순한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관리 하기 매우 편합니다.

 먼지 떨이나 마른 걸레 등을 이용하여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4. 콤비 블라인드

콤비 블라인드
 롤 블라인드에 채광 조절 기능을 탑재한 방식입니다.

부분적으로 투명 소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빛 조절이 가능합니다.


5. 허니콤 블라인드

허니콤 블라인드

 내부에 벌집 모양과 비슷한 구조로 주름이 되어있는 것이 특징. '셀룰러 쉐이드'라고도 불립니다.

 블라인드 자체에 내부 공기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단열 효과가 가장 뛰어납니다.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블라인드의 단점

목 졸림 사고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블라인드 사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영유아가 호기심에 블라인드 조절 끈을 만지다가 실수로 목을 졸리는 사고가 발생하여 사망하는 사고가 빈번히 나타났습니다.

 아이 손에 닿지 않도록 별도로 스토퍼를 설치하거나 전동 블라인드를 설치 하는 걸 권장합니다.


추천하는 설치 위치

1. 세로 방향으로 열고 닫는 창문

수직 여닫이 창문

 한국엔 많이 없지만 위아래 수직 방향으로 열고 닫는 창문엔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통유리

통유리에 설치된 블라인드

 창문을 열고 닫을 수 없는 통유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크기가 작은 창문

작은 창문에 설치한 블라인드

4. 현관문, 베란다 문

현관문에 설치된 블라인드

 현관문에 단열효과가 뛰어난 허니콤 블라인드를 설치하면 실내 열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커튼, 블라인드 동시 설치

 커튼, 블라인드의 장단점을 모두 살리기 위해서 둘 다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테리어가 이상해 보이지 않을까 걱정이 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사무적인 느낌, 아늑한 느낌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죠.

 단점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커튼 박스의 크기에 따라 동시 설치가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커튼 vs 블라인드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