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효능 및 성분 건강

아몬드 열매

 아몬드는 지중해 지역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견과류입니다. 핵과 씨앗으로 과육 부위는 먹지 않고 안에 있는 씨앗만 먹는 것이죠.

 아몬드는 슈퍼푸드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식단을 짤 때 항상 포함되는 식품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 어떤 점이 좋을까요?


아몬드 성분

아몬드 1인분 (약 1/4컵 분량)

165kcal

단백질 6g

지방 14g (단일불포화 80%, 다불포화 15%, 포화 5%)

탄수호물 6g

섬유질 3g


핵과일 아몬드

아몬드의 효능

1. 심혈관 질환

 아몬드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염, 항산화 효과로 심장병 위험을 예방해줍니다.


 1주일에 2번 이상 섭취한 사람들은 먹지 않는 사람보다 심장병 위험이 15%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심부전 위험 역시 20% 위험률이 감소되었습니다.


2. 당뇨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를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줄어듭니다.


3. 다이어트

 아몬드는 칼로리 밀도가 높은 식품입니다. 그러나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체중 증가한다는 연관성이 뒷받침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안에 있는 섬유질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4. 장내 미생물 개선

 아몬드 섬유질속에는 장내 유익균을 증식 시켜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이섬유가 배변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건 알고있지만 섬유질이 구체적으로 어떤 매커니즘으로 과정을 거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죠.


 섬유질은 소화속도를 늦추는데 이 때 몸 속에서 천천히 발효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때 생성되는 산물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면서 우리 몸이 선순환되는 구조로 변화하게 됩니다.


 장내 미생물 개선만으로도 변비, 대장암 등의 장건강 뿐만 아니라 유방암, 당뇨병, 심장병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유방암의 경우 섬유질 식품을 먹고 안먹고에 따라서 유방암 위험률이 25%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습니다.


껍질을 깐 모습

아몬드 보관 방법

  1. 아몬드의 대부분 성분은 지방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오랜시간 두면 산패됩니다.
  2.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공간이나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4℃ 미만 온도에서 2년 정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아몬드 가루는 부패 속도가 더 빠르므로 6~9개월 이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글은 하버드 대학병원 영양학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렇게 아몬드 효능 및 성분 건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