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안전한가?

일본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해 한국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죠.
그렇다면 과연 안전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안전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한국도 이미 오염수 방류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한국 국민들이 반대하고 있으나 아이러니 하게도 한국도 오염수 방류를 하고 있습니다.

한수원 액체 삼중수소 배출량
한수원 오염수 배출량 (출처 한수원 홈페이지)

 한국수력원자력 홈페이지 지료실에서 한국의 액체 삼중수소 방출량 통계를 확인이 가능하며 이런 이유로 인해 한국 문재인 정부도 2021년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지만 러시아, 미국의 설득을 하지 못했죠.
 다른 나라의 오염수 방류를 반대한다면 한국에 있는 오염수 방류도 하지 말았어야 하는데 '내로남불'의 행동으로 인해 국제외교에서도 한국의 주장에 설득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한수원에서도 한국에서 배출되는 삼중수소는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하면 안전하고 일본이 하면 위험하다?
같은 삼중수소인데 왜 다른 반응을 보일까요?

해양 생물에게 위험하다?

 바닷물에 찔끔찔끔 방류 시켜서 안전성을 지켰다고 하지만 해양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을 우려 하는 분도 있습니다.
 일본에 있는 해양생물이 한국 동해 바다로 넘어오면서 문제가 된다는 얘기죠.
그렇지만 이것 역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본도 수산물 소비량이 많기 때문이죠.

일본 참치 어획지
일본 주변 참치 어획지
 일본 주변의 참치 어획지 입니다. 전세계에 참치 서식지는 바다 곳곳에 있지만 일본이 참치를 어획하는 곳은 일본본토 근처와 태평양 지역이죠.
 일본 국민들도 참치를 좋아하고 많이 먹기 때문에 참치가 방사능 피폭 될 것을 당연히 감안하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안전기준에 맞춘 30년 장기간 동안 오염수 방출을 하려는 것 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방류 시뮬레이션

 자기들이 먹는 수산물인데 안전검사를 전혀 하지 않은 채로 오염수 방류를 한다? 자해 행위인데 말이 안되는 행동이죠. 이미 잘 살고 있는 일본이니까요.

 미국 역시 대서양, 태평양 양쪽에서 어획을 하지만 태평양 해양 생물의 문제가 생길 경우 미국 서부 태평양 어획사업에 매우 큰 타격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런 시뮬레이션임에도 안전기준에 맞춰서 방류를 할 경우 안전하다고 인정을 한 것이죠. 

 러시아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동의 하였습니다. 시베리아 해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국가임에도 말이죠.

IAEA 보고서

IAEA 후쿠시마 원전 보고서

 국제 원자력 기구에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류에 대해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적합한 절차를 통해서 모니터링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이 IAEA를 돈으로 매수했다 이런 음모론이 있는데 이건 근거 없는 음모론이므로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결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안전기준에 맞춰서 방류를 할 경우 안전하다.
일본 역시 해양 수산물 소비가 많기 때문에 자해목적으로 규격 이상 많은 양의 오염수 방류를 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한국도 이미 액체 삼중수소를 바다에 배출 시키고 있다.

 예전에 광우병 시위, 사드 전자파 시위 등도 명확한 근거 없이 사람들을 불안에 떨고 하고 선동을 일으켰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사람들을 선동하는 목적에 휘둘려선 안될 것입니다.

이렇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안전한지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댓글